현대삼호중, 올 수주목표 9월 현재 107% 달성
조선업 훈풍에 인력난…대불산단 다시 활기 돋아

오랜 불황으로 침체에 빠졌던 조선산업이 점차 회복기미를 보이면서 대불산단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전남도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14척에 불과하던 신주 물량이 2017년 50척으로 늘어난데 이어 올해는 상반기에만 41척을 수주했다. 특히 배 수주 가격까지 회복하고 있어 조선산업의 활황을 예감케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삼호중공업은 올해 수주 목표를 9월 현재 107% 달성했고, 연말이 되면 150% 이상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조선업 반등으로 협력업체들의 일감이 늘면서 움츠렸던 고용시장에도 훈풍이 불고 있지만 전문인력이 대거 빠져 나간데다 조선업 경기에 대한 불신이 여전해 인력난을 걱정해야 할 처지에 있다.

대불산단의 고용률은 지난해보다 20% 이상 늘어 당장 필요한 기능 인력만 1천5백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조선업 불황으로 잃었던 1만여명의 일자리가 다시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타 지역으로 빠져나가거나 아예 조선업에서 자영업이나 타 업종으로 이탈한 인력이 상당수에 이르고 특히 한시적인 일자리에 그칠 것이라는 불안감으로 취업을 기피하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어 인력수급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전라남도는 조선산업이 긴 불황을 털고 반등하면서 생긴 인력난을 해소키 위해 전문인력 양성과 퇴직자 재취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조선 전문인력 양성은 (재)전남대불산학융합원에서 주관하며 사업비 3억원을 들여 조선업 필수 분야인 용접·도장인력을 키우는 사업이다.

오는 11월까지 취업 희망자 250여 명을 교육한다. 기업맞춤형 채용을 목표로 ▲실무형 선박 용접 ▲용접품질·용접생산관리 ▲선체조립 용접 ▲성형·절단 용접 ▲실무형 배관용접 ▲실무형 철의장 ▲실무형 도장 등 6과정 7개 교육을 실시한다. 이 사업은 산업현장의 긴급한 수요를 감안해 올해 말까지만 단기과정으로 운영된다.

또한 조선업 퇴직자 재취업 지원사업은 총 사업비 15억원으로 (재)중소조선연구원에서 주관한다. 조선전문 기술인력을 전남 서부권 지역으로 유입하고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조선업 퇴직자를 채용하는 기업체에 근로자 한 명당 월 250만원씩 8개월간 지원하고, 사업화비(최대 667만원)를 2019년 6월까지 지원한다.

최정운 전라남도 조선산업팀장은 “조선산업이 오랜 잠에서 깨어나 다시 봄을 맞이한 상황으로 판단된다”며 “조선기업의 인력 확보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조선산업 재도약과 지역경제 혁신성장을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몇 년간 조선경기 악화로 수주물량이 급격히 줄어 기업은 물론 지역상권까지 심각한 불경기를 겪어왔다. 정부는 지난 5월 목포, 영암, 해남을 ‘고용·산업 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해 위기극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