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군구 및 읍면동 10곳 중 4곳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로 소멸할 위험에 처해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소멸 위험에 놓인 지역은 2013년 이후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다.
영암군도 예외는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말 인구 기준으로 의성 등 전국 자치단체 89곳이 소멸위험 지역으로 분류됐고 지난해보다 강원 철원, 부산 중구, 경북 경주, 김천 등 4곳이 추가됐다. 소멸위험 지역이 농어촌 낙후지역을 넘어 지방 대도시 및 공공기관 이전이 진행되는 거점지역인 혁신도시까지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자동차·조선업 공장 폐쇄 등으로 고용위기지역에 지정된 경우 지난 5년 동안 3만 5천여 명이 순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영암-목포에서만 1만7천여 명이 유출돼 고용위기지역 전체 유출인구의 절반 가까이(49.8%) 차지했다. 귀농, 귀촌 등에 따른 고령자의 인구 유입은 소멸위험 지역의 인구감소 억제에 기여하고 있지만, 인구유출의 흐름을 바꾸진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당연한 결과라 여겨진다. 농촌은 이미 오래전부터 아이들의 울음소리가 끊겼다. 때문에 농촌은 고령화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얼마 전,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농업·농촌의 가장 시급한 문제인 후계인력 양성과 고령화에 적극 대응해 나갈 뜻을 밝힌 것도 지금 농촌의 현실을 직시한 때문이다. 40세 미만 경영주 농가 비중이 1%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농촌에서 젊은이를 찾기 힘들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며, 우리 농업·농촌의 가장 심각하고 시급한 문제인 고령화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무수한 시책이 펼쳐지고 장관이 바뀌었지만 달라진 것은 없었다. 이 장관은  향후 농업발전을 견인할 분야로 식품·외식산업을 제시했지만 역시 기대 난망이다. 일자리, 대학진학, 결혼, 출산, 육아 등 20~30대 젊은 층의 고민을 결코 해결하지 않고선 저출산 문제와 함께 수도권 대도시 유출은 더욱 심화될 뿐이고 지방소멸은 가속화 될 뿐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