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등 137억 투입…블록 조립장 갖춰

전남 조선·해양업계의 숙원인 ‘중소형 선박 공동 진수장’이 국고 지원사업으로 삼호 대불항에 구축된다.

전남도에 따르면 도는 국비 60억원, 도비 56억원, 민자 21억원 등 총 137억원을 들여 연말까지 대불항에 선박 블록 조립장, 플로팅 독을 갖춘 공동 진수장을 조성한다.

진수장은 육상에서 만든 배를 최초로 물에 띄우는 시설이다. 전남 서부권에 밀집한 조선·해양 기업들은 조선업 다각화를 위해 지난 2016년부터 공동 진수장 구축을 건의해왔다. 선박 블록 제조 중심에서 중소형 선박 건조 분야로 변화를 꾀하고, 대기업 의존도를 벗어나는데 필수 시설이다.

그러나 전용 진수장이 없어 관공선은 입찰조차 할 수 없었고 상선이나 연안 유조선도 선박 수주 협상에서 결정적 장애요인이 됐다. 특히 외국 선박을 수주한 경우에도 비싼 사용료를 지불하며 대형조선소 진수시설을 빌려 쓰는 등 애로사항이 많았다.

대불산단 입주업체 한 관계자는 “대불산단 입주 업체들은 선박 건조와 관련한 충분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면서 “그동안 자체적으로 선박 수주를 하더라도 공동 진수장 없어 애를 먹었는데 국가 지원으로 진수장을 구축하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전남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고부가가치 중소형 선박분야를 특화 육성하는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