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사회
경찰청장 영암서 나왔다신북고 출신 민갑룡 치안정감 경찰 총수 내정
총경승진 11년 만에 최정상 초고속 승진 기록도
영암출신 검찰총장·국세청장 이은 진기록 세워

전국 경찰의 총수인 경찰청장이 영암에서 나왔다.

정부는 지난 15일 신북고(현 신북 전자과학고) 출신 민갑룡 경찰청 차장(53)을 차기 경찰청장에 내정했다. 이로써 역대 정부 가운데 이른바 대한민국 3대 권력기관으로 꼽히는 검찰, 경찰, 국세청의 수장이 영암에서 배출되는 진기록을 세워 ‘인물의 고장’임을 다시 한번 증명하게 됐다. 역대 검찰총장과 국세청장은 김대중 정부시절 신승남 검찰총장(덕진면), 안정남 국세청장(학산면)이 있다. 민갑룡 경찰청장 내정자 다음으로 영암출신 경찰 최고위직에는 삼호출신 박금성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치안정감)이 있다.

민 차장이 경찰청장에 임명되면 김대중 정부이후 17년 만에 처음으로 호남출신 경찰청장이 탄생하게 된다. 역시 호남 출신인 문무일 검찰총장과 함께 양대 수사기관의 총수가 모두 호남인 경우도 20년 만에 처음이다.

청와대는 민 차장을 “현 정권의 경찰개혁 업무를 이끌 적임자로 판단했다”며 인사 배경을 밝혔다. 민 차장은 경찰 내 대표적인 기획통으로 업무 추진력과 조직 장악력이 강하다는 평가다. 민 차장은 총경으로 승진한 2007년 이후 두 번이나 기획조정담당관으로 일했으며 치안감으로 승진한 이후인 2017년 8월에도 경찰청 기획조정관을 역임했다.

특히 치안감, 치안정감에 이어 치안총감 내정까지 약 1년 6개월 만에 초고속 승진을 한 탓에 지방청장을 거치지 않고 바로 경찰청장에 오르는 특이한 이력을 남길 것으로 보인다. 서울 송파경찰서장을 끝으로 일선 서장을 역임한 뒤 불과 5년여 만에 경찰 총수가 되는 진기록도 보유하게 됐다.

민 차장이 임명되면 김대중 정부이후 17년 만에 처음으로 호남출신 경찰청장이 된다. 역대 경찰청장 20명 중 호남 출신은 이무영 제9대 경찰청장(1999~2001년 역임), 김세옥 제7대 경찰청장(1998~1999년 역임) 둘 뿐이다. 경찰과 검찰의 수장이 모두 호남 출신인 것도 김대중 정부이후 처음이다. 문무일 검찰총장 역시 광주 출신으로 역대 검찰총장 중 네 번째 호남 인사다. 양 수사당국 총책임자가 호남 출신이었던 전례는 1998년 김태정 제28대 검찰총장(1998년~1999년 역임)과 김세옥 제7대 경찰청장 때가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다.

민 차장이 경찰대 4기 출신으로 비교적 젊다는 점도 경찰 조직에 긴장감을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역대 경찰청장 중 경찰대 출신은 강신명 제19대 경찰청장(경찰대 2기)이 유일했다. 경찰청장(치안총감) 바로 아래 계급인 치안정감 계급 중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경찰대 1기, 이기창 경기남부경찰청장은 경찰대 3기 출신이다. 그밖에 경무관과 치안감 중에 경찰대 1~2기가 여전히 다수 포진해 있다.

이번 인사로 청와대가 추진 중인 검·경 수사권 조정도 추진력을 받을 전망이다. 민 차장은 총경 시절 경찰청 수사구조개혁팀장 등을 지내는 등 현재까지 검·경 수사권 조정관련 업무를 맡아왔다. 청와대의 의중을 읽고 경찰 안팎의 여러 의견을 조정·총괄하는데 누구보다 뛰어나다는 평가다. 이에앞서 민 차장은 15일 경찰위원회 임명동의를 받았다. 민 차장은 “경찰이 곧 시민, 시민이 곧 경찰이라는 본연의 정신에 기초해 국민의 안전과 인권,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찰법상 경찰청장 후보가 내정되면 경찰위원회 동의를 거쳐 행정안전부 장관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공식 임명한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지만, 국회가 인사청문 보고서를 채택하지 않더라도 임명할 수 있다. 2016년 8월 박근혜정부에서 경찰청장에 오른 이철성 현 청장은 이달 말 정년퇴임을 앞두고 있다.

한편 민 차장은 신북면 갈곡리 치릿마을에서 태어나 신북서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한 전형적 영암 토박이 출신으로 현재 어머니 정복희(91)씨가 고향에서 살고 있다.     

◇민갑룡 신임 경찰청장 내장자 프로필

▲1965년 전남 영암 신북 ▲신북고 ▲경찰대(4기) ▲무안경찰서장 ▲경찰청 기획조정담당관 ▲서울 송파경찰서장 ▲광주경찰청 제1부장 ▲인천경찰청 제1부장 ▲경찰대 치안정책연구소장 ▲서울지방경찰청 차장 ▲경찰청 기획조정관 ▲경찰청 차장

영암신문  yasinmoon@hanmail.net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암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