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심뇌혈관질환 건강지킴이 예방교실 운영

영암군보건소가 ‘보건진료소 중심 심뇌혈관 질환 건강지킴이 예방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예방교실은 뇌졸중, 심근경색증 등 우리나라 전체 사망원인의 25%를 차지하는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 보건소는 이에 따라 병·의원이 없는 의료취약지역에서 일차 보건의료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모정, 남송, 용소 3개 보건진료소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보건진료소 중심 심뇌혈관 질환 건강지킴이 예방교실’을 운영한다.

건강지킴이 예방교실은 고혈압·당뇨병·뇌졸중·관절염 예방관리 및 치매 예방법 등 다양한 건강교육을 비롯해 심뇌혈관 질환의 고위험군 발생을 감소시키고 생활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운동, 영양, 스트레스 관리, 심폐소생술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7월초까지 9회에 걸쳐 진행된다.

지난 8일에는 군서면 모정마을회관에서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 사업의 일환으로 가슴압박 및 인공호흡법,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하임리히법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 정확한 대처를 통해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2차적인 장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영암소방서 예방안전과 최윤정 강사를 초청,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보건진료소가 내소환자 진료중심이 아닌 사전에 질환을 예방하고 주민의 건강한 삶을 돕는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며 “심뇌혈관 질환예방과 관리를 위한 다각적인 교육과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주민들이 효율적인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힘 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