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조선업 불황 목포·해남 포함
조선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영암군이 정부로부터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데 이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추가 지정받았다.

전라남도는 오랜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밀집 지역인 영암군을 비롯, 목포시, 해남군 등 3곳을 지난 5월 29일 산업부가 최종 지정 결정했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이에 앞서 지난 4월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신청한 바 있으며, 이와 별도로 이달 초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받았다.

이에 따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추가 지정된 영암군 등 3곳은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될 전망이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은 특정지역의 산업이 심각한 위기에 빠질 경우 자생력을 회복할 수 있을 만큼 특별한 지원을 일시적으로 하기 위해 지정된다. 지난해 6월 제도가 도입됐고, 지난달 5일 전북 군산시가 전국 최초로 지정됐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지역경제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지원사업들이 정부예산에 반영돼 지역경제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자금보조, 융자, 출연 등의 지원과 실직자와 퇴직자에 대한 고용 안정자금이 지원되고,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원이 가능해진다.
전라남도는 지역 현안사업으로 해경서부정비창 등 국책기관 유치와 대체 및 보완산업, 산업 기반시설 확충, 지역상권 활성화 등 총 198개 사업 4조4천370억원 규모를 신청했다.

정부는 위기지역 지원을 위해 전남 3개 시군의 조선산업에 당장 필요한 예산인 위기대응지역 기업비즈니스센터 운영 등 5개 사업, 106억원을 추경예산에 반영했으며, 추가예산이 필요하면 목적예비비를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추진을 위한 사전 절차는 최대한 신속히 추진하고, 2019년 예산안 편성 시 적극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김신남 전라남도 경제과학국장은 “이번 전남 3개 시군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조선산업 활성화는 물론 협력업체와 지역상권 회생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2019년 본예산에도 조선산업 위기극복을 비롯한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한 현안사업이 반영되도록 지속적으로 중앙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