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18년 정부 추경예산이 지역경제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돼 그나마 안도감을 준다. 지난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된 정부 일자리 추경예산에 전라남도의 청년 일자리 창출 및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현안 사업비가 대거 반영됐기 때문이다.

전라남도가 정부 추경을 분석한 결과 최대 40개 사업에 1천563억원의 지원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특히 조선업 불황으로 극심한 경기 침체를 겪고 있는 영암군이 5월 초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된데 이어 이번엔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지역경제가 살아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램이다. 우선 정부 추경에 반영된 예산은 100ft급 대형요트 개발 49억원, 지역 투자촉진 37억원, 항만시설 유지보수사업 36억원, 조선업부품기업 위기극복 지원 20억원, 조선업비즈니스 센터 구축운영 16억원, 레저선박부품 기자재 고급화기술 14억원 등이다.

이와 별도로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된 영암지역 사업주는 고용유지 지원금, 중소기업 청년 추가고용 장려금, 고용촉진 장려금 등의 정부지원을 받는다. 특히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에 따른 정부지원이 추가될 경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근로자는 훈련연장 급여, 취업촉진 수당, 직업훈련 생계비 지원확대, 근로자 생활안정자금을 받게 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그리고 광주~강진 고속도로 건설 100억원, 항구적 가뭄대책 해소를 위한 대단위농업개발사업(영산강 Ⅲ지구) 80억원, 영암지역 등 농어촌마을 하수도정비 32억원 등을 추가 확보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숨통이 트였다는 분석이다.

뒤늦게나마 영암군이 목포시와 함께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된데 이어 정부예산을 기대 이상 확보하게 됨으로써 먹구름이 드리워진 대불산단에 희망을 안겨주고 있다. 바라건대, 동계평창올림픽이후 한반도에 부는 평화의 바람과 함께 지역경제도 이젠 바닥을 치고 기지개를 켜는 전기가 마련되길 간절히 기원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