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ㆍ13 지방선거 영암군수 후보 농업정책, 공약 질의<공통>
영암군 농업관련단체 합동 질의

1. 후보자께서 생각하시는 영암군의 전반적인 농업정책의 기조와 방향은 무엇인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2. 농민들은 식량주권을 시키는 농민들의 역할을 보장받는 차원에서 농민수당을 도입할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근 강진군에서는 이미 2018년 50억의 예산을 세워 농가에 년간 700,000원의 농민수당을 지급하기로 하였으며 전라남도의 많은 시군에서 농민수당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농민수당에 대한 의견과 구체적 계획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3. 우리 영암군 농가의 대부분은 벼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와 농업관련 단체, 농협등 관련 조직들이 정책협의회를 통해 영암쌀의 발전을 위해 매년 30억여원의 예산을 이용해 농가 직접지원, 장려품종가격보조, 보급종 볍씨구매지원 등의 노력을 해왔습니다. 후보자께서는 영암 쌀발전을 위한 위 사항의 확대 발전 의향이나 다른 방안이 있으시면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4. 우리 영암군은 금정의 대봉감, 삼호읍 무화과, 시종도포미암의 무, 배추, 고구마 등 특화작물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봉감의 수년째 가격폭락과 무화과 유통구조 개선, 밭작물의 가격변동 심화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농민들의 일시적인 지원책보다 조례제정 등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방안이 마련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후보자의 특화작물의 가격과 유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약은 무엇입니까?

5. 어려운 농촌현실속에서도 우리 농민들이 농업을 이어가고 있는 데는 영암군의 못자리용상토, 유기질비료, 제초용우렁이 등 농자재에 대한 지속적인 보조사업이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농업보조정책이 몇몇 개인이나 법인의 대단위 사업에 보조사업을 주는 것보다는 여러 농민들에게 지원이 되는 방향으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후보자의 농업보조정책 방향에 대한 공약은 무엇입니까?

6. 마지막으로 왜 후보자께서 영암군수가 되어야 하는지? 영암군 농민들에게 간단히 포부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영암군 농업관련단체

○ 한국농업경영인 영암군연합회
○ 전국농민회총연맹 영암군농민회
○ (사)전국쌀생산자협회영암군지부

 

더불어민주당.57세

 ■ 1에 대한 답변 ----------------------------------

▲영암군의 4대 핵심발전 전략산업인 “생명산업 육성” 에 농업을 중심에 두고 농업인의 안정적인 소득창출을 도모하여 미래 농업에 대비해 나갈 계획이며, 민선 6기 농업정책을 민선 7기에 더욱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이에 따른 농업정책 방향은 첫째 '누구나 살고 싶은 복지 농촌건설', 둘째 '친환경 농산물 생산·유통기반 확충으로 농업인 소득증대', 셋째 '영암농산물 공동마케팅 추진으로 농특산물 판매 촉진', 넷째 '농산물 가공·저장시설 확충으로 농업 경쟁력 강화', 다섯째 '과수·원예특작 생산유통 인프라 구축' 등으로 미래농업을 선도해 나가면서 농업의 6차 산업화를 통한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 2에 대한 답변 --------------------------------------------------------------------------------

▲먼저 농민수당지급은 강진군이 시행하고 있으며, 시행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시군은 영광군, 해남군, 화순군 등 3개군으로 알고 있습니다.

강진군처럼 매년 자체 군비로 농업인 경영안정자금 (일명 농민수당)을 지급하는 것은 열악한 지방재정여건상 장기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항으로 판단되며, 농민수당에 대한 정부정책 도입 여부를 보면서 자체 시행 여부를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봅니다.

※ 2018년도 농업예산 비교 : 강진군 1,200억원(30.3%), 영암군 1.125억원(24.3%)

우리 영암군의 경우 농산물 시장의 개방화에 따른 소득 감소와 농자재의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의 현실을 감안하여 2015년도부터 벼 재배 농가의 일정 소득유지를 도모하고자 소득보전지원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2015년도 10억원, 2016년도 15억원, 2017년도 15억원 등 3년간 총 40억원을 지원하여 농가의 소득을 보전해 오고 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벼육묘용 상토지원, 달마지쌀 골드 생산 장려금지원, 벼 보급종 차액지원, 권장품종 장려금 등에 매년 36억원의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농업·농촌 발전의 주인공이신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과 원활한 농업경영을 위하여 벼 재배농가의 소득이 감소하지 않도록 소득보전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농업인이 안심하고 농사경영에 전력할 수 있는 기틀을 다져나가겠습니다.

■ 3에 대한 답변 --------------------------------------------------------------------------------

▲우리 영암군은 벼 재배면적이 15,630ha 전국에서 6번째, 전남도에서는 해남군 다음으로 2번째로 많은 면적을 경작하고 있으며 연간 79천톤의 쌀을 생산하여 1,700억원의 정도의 농업 주수익을 발생하는 작목으로 농업인의 주 소득원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민선6기 영암군은 타 시·군에 비해 농업관련 예산과 보조금이 한도를 초과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되는 벼농사 풍년으로 정부재고량 증가 및 국민들의 쌀소비량(1인 연간소비량 61.9kg)감소로 인하여 산지 나락가격(15년산/벼40kg 38,000원)은 떨어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민선 6기인 2015년에 농업관련단체, 행정, 의회 등과 함께하는 영암군 쌀산업발전협의회를 개최하여 ‘15년부터 벼 재배농가의 소득보전을 위한 경영안정대책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고품질의 영암쌀을 생산하기 위하여 ‘18년부터 정부보급종 또는 지역농협 장려품종의 종자 구입차액지원과 지역농협 장려품종 가격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립종자원 벼 정선시설이 국비 250억원을 투입 지난해 10월에 착공하여 2019년 5월에 준공 계획으로 추진되고 있으므로, 이에 따른 영암군 벼 보급종 보급률을 50%(현재 28%)까지 올려 영암쌀 품질 고급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벼 재배농가의 생산비절감을 위해 공공비축미곡 포장재 지원사업도 2018년도 하반기부터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 4에 대한 답변 --------------------------------------------------------------------------------

▲농산물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며, 수요와 공급은 중앙정부의 정확한 통계와 정책, 군의 행정적 지원과 홍보를 통해 브랜드파워 향상, 농민들의 국가·지자체에 대한 신뢰와 고품질 농산물 생산, 작목반에 대한 기술교육, 경영지원 등이 종합적으로 작동되어야 합니다.

영암에서 생산된 농산물의 판로확대와 수급조절을 통한 농산물 가격안정과 유통활성화를 위하여 민선6기인 2014년 12월 제정된 '영암군 농산물 가격안정 기금설치 및 운영조례' 규정에 따라 2022년까지 기금을 조성하고 2023년부터는 농산물가격 하락시 소득차액지원 및 가격안정·유통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며, 영암의 대표과일인 무화과의 유통활성화를 위하여 밭작물 공동경영체 육성사업으로 공동집하선별장 등을 확충하여 무화과 유통활성화에 힘쓰고, 신북, 시종, 도포면에서 생산되는 무 ·배추등 채소류 작물에 대해서는 생산안정제 사업 참여를 유도하여 채소가격 안정화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영암배 및 대봉감 가격 하락에 따른 대책으로 과수원 폐원지원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농업인 소득보전을 위한 경영 안정자금을 지급하는 등 농산물 가격안정 기금 조성이 완료되지 않는 기간에도 과수 및 특화작물의 가격안정 및 유통대책을 다각적으로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 5에 대한 답변 --------------------------------------------------------------------------------

▲매년 중앙부처에 신청하는 공모사업은 자담을 포함한 사업비가 많고 그 신청자격요건이 법인 또는 생산단체에 한정되어 대규모 보조사업은 법인·단체가 할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법인·단체가 추진하는 보조사업의 성격은 친환경농업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시설로써, 사업완료후 대다수 농업인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농산물의 납품·제조·가공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농업인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농업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매년 친환경농업 생산기반 구축, 다목적 소형농기계 지원 등 농가별로 특색있게 지원·보조할 수 있는 사업을 확대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6에 대한 답변 --------------------------------------------------------------------------------

▲민선6기는 6만 군민의 갈등을 해소·치유하여 하나된 군민을 만들고, 복지영암 기틀을 만들어 군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고, 미래 먹거리인 4차산업 혁명시대를 준비하는 기간이였다면, 민선7기는 더 나은 영암, 더 행복한 군민시대를 활짝 열어가기 위해 우리군의 4대 핵심전략 산업을 반석위에 올려놓아야 할 중요한 책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현명한 군민 여러분께서 저에게 기회를 주신다면 성장과 복지가 선순환하는 군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