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ㆍ13 지방선거 영암군수 후보 농업정책, 공약 질의<공통>
영암군 농업관련단체 합동 질의

1. 후보자께서 생각하시는 영암군의 전반적인 농업정책의 기조와 방향은 무엇인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2. 농민들은 식량주권을 시키는 농민들의 역할을 보장받는 차원에서 농민수당을 도입할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근 강진군에서는 이미 2018년 50억의 예산을 세워 농가에 년간 700,000원의 농민수당을 지급하기로 하였으며 전라남도의 많은 시군에서 농민수당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농민수당에 대한 의견과 구체적 계획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3. 우리 영암군 농가의 대부분은 벼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와 농업관련 단체, 농협등 관련 조직들이 정책협의회를 통해 영암쌀의 발전을 위해 매년 30억여원의 예산을 이용해 농가 직접지원, 장려품종가격보조, 보급종 볍씨구매지원 등의 노력을 해왔습니다. 후보자께서는 영암 쌀발전을 위한 위 사항의 확대 발전 의향이나 다른 방안이 있으시면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4. 우리 영암군은 금정의 대봉감, 삼호읍 무화과, 시종도포미암의 무, 배추, 고구마 등 특화작물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봉감의 수년째 가격폭락과 무화과 유통구조 개선, 밭작물의 가격변동 심화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농민들의 일시적인 지원책보다 조례제정 등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방안이 마련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후보자의 특화작물의 가격과 유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약은 무엇입니까?

5. 어려운 농촌현실속에서도 우리 농민들이 농업을 이어가고 있는 데는 영암군의 못자리용상토, 유기질비료, 제초용우렁이 등 농자재에 대한 지속적인 보조사업이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농업보조정책이 몇몇 개인이나 법인의 대단위 사업에 보조사업을 주는 것보다는 여러 농민들에게 지원이 되는 방향으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후보자의 농업보조정책 방향에 대한 공약은 무엇입니까?

6. 마지막으로 왜 후보자께서 영암군수가 되어야 하는지? 영암군 농민들에게 간단히 포부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영암군 농업관련단체

○ 한국농업경영인 영암군연합회
○ 전국농민회총연맹 영암군농민회
○ (사)전국쌀생산자협회영암군지부

민주평화당.62세

■ 1에 대한 답변 -----------------------------------

▲영암은 인구의 60%가 농업에 종사하는 1차 산업의 의존도가 높은 지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차 산업 구조의 단순 농업을 농축산물 생산, 제조, 가공, 서비스업을 가미하는 6차 산업으로의 전환해야 한다고 봅니다.

영암에는 전국적인 특산물이라 할 수 있는 무화과와 대봉감, 달마지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산물을 이용하여 가공품을 만들어 수요시장이 넓은 대도시에 판매하고, 특산물을 이용한 축제를 통해 농가의 소득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2에 대한 답변 --------------------------------------------------------------------------------

▲현재 우리나라는 농촌인구가 급감하고 고령화되어 농가소득의 양극화가 극심해지고 있습니다. 농업인구가 많은 영암 또한 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 영암도 농민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겠습니다. 그리고 농민수당을 신설하여 농민수당을 지급함으로써 농민들의 기본 소득을 보장하고 농가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3에 대한 답변 --------------------------------------------------------------------------------

▲영암군 농가의 대다수가 벼농사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벼농사는 기본적으로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지만 고령화된 영암에서는 젊은 노동력을 찾기가 힘듭니다. 영암군에서는 공공근로인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농가의 노동력 부담을 줄여주고, 못자리 육묘대금을 전액 지원함으로써 생산원가를 절감하여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또한, 우리 영암의 대표 쌀인 달마지쌀을 이용한 쌀국수, 산적 등의 가공품을 생산함으로써 쌀소비를 촉진시켜 영암군 농민의 벼농사 경쟁력을 높이고 영암 쌀 발전에 이바지하는 정책을 펼치겠습니다.

■ 4에 대한 답변 --------------------------------------------------------------------------------

▲우리 영암군은 무화과, 대봉감 등 다양한 특화작물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특화작물은 수요에 따라 가격변동이 심해서 농가들의 소득이 안정성 있게 보장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작목별 이력제를 시행하여 수급을 조절하고 그에 따른 비용은 지원하여 과잉생산이 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영암군에서 특화작물을 구매하여 농산물 가공공장을 신설하거나 연계를 통해 생산된 제품은 대도시의 아파트 단지 등과 협약을 맺어 판매하거나 온, 오프라인 시장을 통해 유통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5에 대한 답변 --------------------------------------------------------------------------------

▲현재 지자체에서 시행 중인 농자재 보조사업은 농가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못자리용 상토와 유기질 비료, 제초용 우렁이에 대한 지원사업은 계속 시행하여야 합니다. 또 그 밖에 보조사업들은 몇몇  개인이나 법인이 아닌 여러 농가가 지원될 수 있도록 농민수당을 신설하고 농번기 공공근로 인력을 농사보조 인력으로 대체하고 행정관서에서 우리 특산물을 소비촉진 할 수 있도록 소비촉진운동을 전개하겠습니다.

■ 6에 대한 답변 --------------------------------------------------------------------------------

▲영암은 명산 월출산에서 내려오는 맑은 물과 영산강 하구의 넓은 평야의 천혜의 조건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차적인 단순 농업에만 의존하고 있어 불안정한 농가소득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 박소영이 영암군수가 되어야만 낙후된 단순 농업의 틀에서 벗어나 6차 산업을 통해 농업, 산업, 서비스업이 상생하여 발전하는 영암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농민 모두가 행복해하는 영암을 만들겠습니다. 농사는 천하의 가장 큰 근본이 되는 중요한 일입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