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ㆍ13 지방선거 영암군수 후보 농업정책, 공약 질의<공통>
영암군 농업관련단체 합동 질의

1. 후보자께서 생각하시는 영암군의 전반적인 농업정책의 기조와 방향은 무엇인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2. 농민들은 식량주권을 시키는 농민들의 역할을 보장받는 차원에서 농민수당을 도입할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근 강진군에서는 이미 2018년 50억의 예산을 세워 농가에 년간 700,000원의 농민수당을 지급하기로 하였으며 전라남도의 많은 시군에서 농민수당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농민수당에 대한 의견과 구체적 계획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3. 우리 영암군 농가의 대부분은 벼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와 농업관련 단체, 농협등 관련 조직들이 정책협의회를 통해 영암쌀의 발전을 위해 매년 30억여원의 예산을 이용해 농가 직접지원, 장려품종가격보조, 보급종 볍씨구매지원 등의 노력을 해왔습니다. 후보자께서는 영암 쌀발전을 위한 위 사항의 확대 발전 의향이나 다른 방안이 있으시면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4. 우리 영암군은 금정의 대봉감, 삼호읍 무화과, 시종도포미암의 무, 배추, 고구마 등 특화작물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봉감의 수년째 가격폭락과 무화과 유통구조 개선, 밭작물의 가격변동 심화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농민들의 일시적인 지원책보다 조례제정 등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방안이 마련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후보자의 특화작물의 가격과 유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약은 무엇입니까?

5. 어려운 농촌현실속에서도 우리 농민들이 농업을 이어가고 있는 데는 영암군의 못자리용상토, 유기질비료, 제초용우렁이 등 농자재에 대한 지속적인 보조사업이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농업보조정책이 몇몇 개인이나 법인의 대단위 사업에 보조사업을 주는 것보다는 여러 농민들에게 지원이 되는 방향으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후보자의 농업보조정책 방향에 대한 공약은 무엇입니까?

6. 마지막으로 왜 후보자께서 영암군수가 되어야 하는지? 영암군 농민들에게 간단히 포부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영암군 농업관련단체

○ 한국농업경영인 영암군연합회
○ 전국농민회총연맹 영암군농민회
○ (사)전국쌀생산자협회영암군지부

 

무소속.66세

먼저 영암군 농업관련 단체에서 불안하고 어려운 농촌, 농업, 농민의 권익보호를 위해 뜻을 함께 하는데 대하여 경의를 표합니다. 매우 바람직스러운 일이며, 새로운 농업정책이 세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이렇게 되면 영암군은 바꿔질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면 질문에 대하여 제가 평소에 갖고 있는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1에 대한 답변 --------------------------------------------------------------------------------

▲보다 구체적인 영암군 농업분야 구조를 알고 파악하게 되면 섬세한 계획이 수립될 수 있으나 지금 상태에서는 웰빙친환경 우수농산물 생산에 주력해야 합니다. 여기에 생산적이고 효과적인 지원이 필요하고 이 고품질 우수 농산물을 생산하는 과정 등을 자세히 인터넷을 통해 공개함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도록 합니다.

이 절차를 거쳐 현장을 포함 방송(언론)매체를 통해 차별화된 영암군의 농업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현지 축제 형식의 행사를 행하여야 합니다. 여기에 참석한 소비자에게는 시식(샘플)용으로 일정량을 무료증정하게 되면 대도시의 고급소비자가 구름처럼 모여들어 영암의 새로운 이미지 웰빙친환경 우수 농업군으로 우뚝 서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영암군 전체 농산물의 이미지가 바꿔져 영암군에서 생산된 농산물 가격(가치)이 높아지고 수요가 확대되어 성공한 농업군이 될 것입니다. 이 일을 영암군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2에 대한 답변 --------------------------------------------------------------------------------

▲의회에서도 본 의원이 거론한 바가 있습니다. 우리도 실행함이 옳습니다. 예산확보는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의 낭비, 소모, 선심, 축제, 민간경비보조 등의 예산을 조금만 절약해도 충분합니다.

■ 3에 대한 답변 --------------------------------------------------------------------------------

▲정책협의회를 거쳐 시행했기 때문에 민주적인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그러나 아쉬운 것은 힘의 논리와 형식의 논리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보다 자유스럽고 합리적인 의견 수렴(토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의회와의 허심탄회한 협의도 필요합니다. 형식적인 의결기관으로 멈춰서는 안 됩니다. 그 필요와 가치와 효과에 대한결론이 내려졌을 때 예산의 증감이 뒤따라와야 합니다. 많은 의견을 수렴하여 심도 있는 검토 후에 결론 내려야 할 일입니다.

■ 4에 대한 답변 --------------------------------------------------------------------------------

▲1번의 의견과 같은 맥락에서 검토해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단의 조치, 무엇이든 이 문제를 해결할 수만 있다면 취해야 합니다. 단, 근본적인 대안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모두의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 5에 대한 답변 --------------------------------------------------------------------------------

▲그렇습니다, 김철호가 평소에 줄기차게 주장해온 사안입니다. 그래서 삼호 무화과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실시될 때 모두에게 혜택(지원)이 가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좋은 예시가 되었습니다.
내가 군수가 되면 영암군 소농가, 영세농가, 고령농가에 보탬이 되도록 특단의 방법을 세우겠습니다.

■ 6에 대한 답변 --------------------------------------------------------------------------------

▲8년 동안의 의정활동을 하면서 영암군 예산수립과 집행에 대해 집행부(군수와 공무원)에게 수 없이 지적하고 주장해 왔습니다. 가치 있고 효과적으로 사용하자고 부르짖었습니다.

낭비, 소모, 선심, 축제, 민간경비보조를 줄여서 군민편익시설과 수익창출, 소득증대가 될 수 있는 경제 활성화에 주력하자고 했습니다.

영암읍이 캄캄한 밤이 되고 사람이 떠나는 영암군이 더 이상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절실함이 있었습니다. 이것을 극복하고 전환하려면 여기에 고민하고 대안을 세우고 성공한 방법을 찾아 8년 동안 노력한 나의 준비된 경륜을 군민과 함께 펼치고 싶어서 결심했습니다.

여기에 다 설명할 수는 없지만 새로운(New) 영암을 만드는 데 적임자라고 생각합니다. 영암과 함께 하지 않아 모르는 특히, 농업정책을 모르는 사람이 영암군수를 말한 것은 기만입니다. 선거기간 중에 군민(농민)에게 자상한 설명의 기회를 만들겠습니다.

저의 선거공약에 군민의 의견을 언제나 충분히 청취하여 군정에 임하기 위해 매월 셋째 주 금요일 오후에 대화의 시간을 정례화 한다고 하였습니다. 모든 문제를 이런 방법으로 풀어가려합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