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과 목포시가 지난 3일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심의회에서 ‘고용위기 지역’으로 공동 지정됐다. 2개 이상의 지역이 공동 지정된 것은 전국 처음이다. 이는 대불국가산단이 위치한 영암군 뿐만 아니라 근로자의 65%가 거주하는 동일 노동시장권역인 목포시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조선업 뿐만 아니라 모든 사업주와 근로자가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잘 알다시피, 전남 서부지역 산업의 근간이 되는 조선산업의 불황이 계속됨에 따라 대불국가산단 등 조선업 관련 종사자가 1만2천여 명이 줄면서 목포와 영암경제가 어려움을 겪어왔다.
다행히 이번 고용위기 지역 지정으로 2019년까지 1년 연장될 경우 2020년까지 국가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다소 늦은 감이 없진 않지만 환영할 일이다.

그러나 고용위기 지역 지정으로 우선 급한 불은 끈 셈이지만 전남의 주력산업 중의 하나인 조선업의 회생을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이고 다각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예를 들면,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해양경찰청 제2정비창 목포 유치가 조속히 실현돼야 한다. 그리고 조선산업의 사업 다각화와 고도화를 위한 방안이 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한다. 이를 통해 전남 서남부권 지역경제 회생의 새로운 발판이 마련돼야 한다.

이번 고용위기 지역 지정으로 인해 조선업 불황의 직격탄을 맞은 영암 지역경제 활성화의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 근로자들은 생활안정자금과 전직이나 재취업 또는 창업 지원을 받게 돼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아뭏든 조선업종에만 지원되는 한계가 있지만 이번 고용위기지역 지정으로 조선업 불황에 따라 심각한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모든 사업주와 근로자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돼 퍽 다행이다. 모쪼록 관련 예산의 빠른 집행은 물론이고 지속적인 정책적·재정적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