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4일 합동조사단 현장실사

고용위기 지역에서 제외된 목포와 영암지역 지정 여부를 판단할 현장 실사단이 지난 23일 다녀갔다.

고용노동부는 이날 고용정책·산업분야 등 전문가 15명으로 민관합동조사단(단장 류장수)을 구성, 영암군청에서 현황을 청취했다.

또 삼호 대불산단 등 조선업체 근로자, 지역 경제단체 관계자 등과 잇따라 간담회를 갖고 대불산단 현장도 찾았다.

정부는 지난 5일 고용위기 지역 6곳을 발표했지만 목포와 영암은 제외됐다.

2012년부터 이어진 조선업경기 불황으로 목포와 영암은 조선업종 뿐만 아니라 다른 직종까지 악화하고 있는데도 고용위기 지역에서 빠져 대불산단 근로자들의 반발을 샀다.

영암군은 간담회에서 조선업 불황으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에 대한 막대한 영향과 종합적인 정책적 대안수립이 절실히 필요함을 건의했다.

합동조사단은 고용위기 지정 신청서를 통해 이미 영암군의 상황을 충분히 파악하고 왔으며, 이번 방문은 지역의 현실적인 문제와 주민들이 체감하고 있는 경제침체 상황을 직접 청취하기 위해 방문했다는 현장실사 취지를 설명했다.

전동평 군수는 “조선업 경기가 최악의 상황으로 대불국가산단 및 지역경제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조선업체, 실직자 지원은 물론 대체산업 육성지원과 영암경제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고용위기 지역 지정이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목포시 관계자도 “현대삼호중공업, 대불산단, 대한조선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65%가 목포에 살고 있어 사실상 목포와 영암은 동일 경제권에 속하며 경제 공동체로 분리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 현장실사단의 방문은 서민경제와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외식업(음식점), 마트·소매점, 원룸 임대업, 부동산중개업, 대불경영자협의회 등 다양한 분야의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업 불황으로 인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토로하고 공감하는 의견수렴의 장이 되었다.

한편 영암군의 고용위기지역 지정은 현지실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심의회 의결을 거쳐 내달 중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