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가 목전에 다가오면서 선거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덩달아 예비후보들의 신경전도 날카롭게 전개되고 있는 형국이다. 민주당의 사람일수록 더욱 그렇다. 사활을 건 한판승부가 본선 보다는 예선전에서 더욱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과 함께 꺾일 줄 모르고 치솟는 민주당의 주가 때문이리라. 하지만, 언제까지 그 주가가 계속될 것인지는 미지수다. 도도하게 흐르는 민심을 거를 수 없기 때문이다. 멀리 보지 않더라도 쪼개진 국민의당이 그 실례다.

그런데 최근 민주당 지방선거 예비후보자들의 경선결과를 보면 우려가 없지 않다. 원칙도 없고 기준도 없어 보인다. 이미 알려진대로 민주당은 영암지역 후보를 내면서 전례 없이 단체장은 물론 광역·기초의원 할 것이 모조리 단수 추천했다. 사실상 공천이 마무리 된 셈이다. 아마 단 한 군데도 경선 없이 후보가 정해진 곳은 전남 22개 시·군에서는 유일한 지역이 아닌가 싶다. 후보감이 없어 애타는 다른 당과는 달리 민주당은 넘쳐나는 예비후보들을 경선 한 명 부치지 않고 모두 단수 추천해버려 지역 유권자들의 선택의 기회조차 봉쇄해 버린 것이다.

물론 민주당 중앙당은 서류심사와 적합도 조사결과 합산점수가 20점 이상이거나 적합도 조사에서 20% 포인트 이상 격차가 나면 단수추천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에 부합할 정도로 누구나 공감이 가야하는데 그렇질 못하다는 게 불신의 대상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상향식 공천은 본선에서 후보의 경쟁력을 높여주면서 지방자치 제도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동시에 민주당이 지금처럼 70%가 넘는 당 지지율을 기록하는데도 크게 공헌하리라 본다. 그런데 영암지역은 이 같은 기대를 저버린 예외지역이 되고 말았다. 지역 유권자를 철저히 무시한 오만과 독선이 배어 있는 공천심사 결과다.

어느 정당이건 공천은 떳떳하고 공정한 절차를 거치는 게 합리적이다. 그 절차 중에서도 무엇보다 경선방식이 설득력 있고 타당하다. 그럼에도 상향식 공천제를 입으로만 말한 결과가 되고 말았으니 그 책임을 누구한테 물어야 하는가.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