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서부권 경제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대불산단이 서서히 무너져 내리고 있다. 벌써 지난 한해만 근로자 1천800명이 떠났다는 통계자료가 이를 입증해주고 있다. 조선업의 장기불황이 초래한 대재앙 때문이다. 전체 고용인원의 27.5%가 직장을 잃고 새 일터를 찾아 떠난 안타까운 현실이다.

그런데 올해도 지역의 경제나 고용여건이 크게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 없다. 올 들어 세계 조선업의 경기전망은 다소 호전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현장에 미치는 파급력은 1~2년이 더 소요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잘 알다시피, 대불산단은 처음부터 많은 문제점을 안고 출발했다. 노태우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시작된 대불산단은 십 수년간 허허벌판으로 내버려졌다가 인근 삼호 지방산단에 현대삼호중공업이 들어서면서 관련 하청업체들이 대불산단에 자리를 잡으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조선블럭 공장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이명박 정부 때는 전봇대를 뽑아내는 등 당초 국가산단 조성 때와는 다른 용도로 공장들이 들어서 우여곡절을 겪어야 했다. 그러다 한창 조선업의 호황기를 맞는가 싶더니 세계적인 조선업의 불황여파가 대불산단에 직격탄으로 날아들면서 하나둘씩 공장문을 닫는 사태를 맞고 지역경제도 휘청이게 되었다. 영암군의 지방세 수입도 예전의 절반수준으로 반토막이 난 상황이다.

그러다 보니 대불주거단지의 원룸촌도 건물마다 50%이상 공실을 기록하면서 매물이 쏟아져 나오고 빈 상가도 갈수록 넘쳐나는 등 썰렁한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다는 우울한 소식이다.
전남도는 올해도 조선업계의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지원대책을 중소조선, 해양기업 육성사업 등 기술개발에 154억원을 지원하고, 고용유지를 위해 오는 6월말 종료되는 조선업 특별 고용업종 지정기한을 2019년까지 연장토록 정부에 건의했다고 한다. 바라건대, 항구적인 대책이 나와 직장을 잃고 떠나는 서글픈 일이 더 이상 없었으면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