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보건소, 이달부터 10개월간

영암군보건소는 노년기 신체 및 건강관리를 유지하고 노년층 운동 분위기 확산을 위해 큰 호응을 받고 있는 ‘기찬 경로당 건강백세 운동교실’을 3월부터 10개월간 운영할 계획이다.

이는 운동 접근성이 떨어지고 노인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노인 건강관리 문제가 크게 대두된데 따른 것이다.

‘기찬 경로당 건강백세 운동교실’은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이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읍·면사무소를 통해 새롭게 운동을 시작할 수 있는 경로당 50개소를 선정해 전문강사의 지도로 생활체조와 요가 등을 매주 2회씩 운영한다.

‘함께해요 기찬 운동 즐겨봐요 건강운동’이라는 슬로건으로 열리는 이번 운동교실은 2011년 5개 경로당 을 시작으로 2015년부터 50개 경로당으로 늘려 지난해까지 210개 경로당으로 크게 확대 운영되고 있다.

그동안 참여자를 대상으로 체성분 등을 분석한 결과 기초체력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주민들로부터 만족감 등 큰 호응을 받고 있다.

특히, 운동교실을 내실있게 운영하기 위해 지도강사를 공개 모집하고 경로당이용 어르신들의 안전관리를 위해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등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군 보건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어르신들이 열심히 배운 실력을 뽐낼 수 있는 ‘기찬 건강백세 한마당 축제’를 열어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