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무호남 시무국가’ 이순신 어록비 건립
군립하정웅미술관 옆 15일 제막식 거행

영암군은 이순신장군 약무호남 시무국가(若無湖南, 是無國家) 어록비를 전라남도의 지원으로 군서면 군립하정웅미술관 옆 연주현씨 종가에 건립, 오는 12월 15일 제막식을 거행한다.

이순신 장군 어록비는 국보 제76호 이순신장군 서간첩에 있는 ‘약무호남 시무국가(若無湖南, 是無國家) 즉 만약에 호남이 없으면 그대로 나라가 없어지는 것이다.’라는 뜻이다.

이 서간첩은 호남의 정체성과 역사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 중요한 기록으로 연주현씨 문중 현건과 현덕승에게 쓴 이순신 장군 친필 편지가 200년간 보존돼 오다가 이순신 장군의 8대 손인 영암군수 이능권에 의해 확인되어 현충사로 옮겨졌다.

군은 이러한 내용을 고증하기 위해 지난 2월 23일 ‘이순신 장군 발자취 재조명사업 학술세미나’를 거쳐 전문가의 자문과 서간첩 기록들을 근간으로 ‘이순신 장군 영암에 오시다’라는 주제로 어록비를 디자인하여 건립했다.

또한, 임진왜란 중 이순신 장군이 1596년 9월 1일부터 3일간 영암을 방문하여 이 지역 군관 최숙남, 조팽년 등과 향사청에서 국난극복을 위한 민정활동을 전개한 사실도 비에 새겨 임진왜란 당시 영암군민의 호국의식도 함께 새겼다.

군 관계자는 “전라남도가 내건 ‘문화 르네상스’ 전남을 위해 예술과 ‘이순신 문화자원 조명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서간첩이 영암에 있었다는 것은 우리 군민들이 기억할 만한 사실이고, 훌륭한 역사문화 자원을 보유하고 있었음을 새로 밝혀낸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역사문화자원 발굴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