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승희 도의원, 전남도 주관해 시너지 효과 높여야
마한 영산강문화권 고증연구·관광마스터플랜 수립도

올해로 3년째 영암군과 나주시에서 각각 열리는 마한축제를 공동 개최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영암군과 나주시는 한때 통합 개최방안을 논의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해 무산된 바 있다.

전남도의회 우승희의원(민주당·영암1)은 지난 7일 도정질문을 통해 “영암군과 나주시가 2015년부터 마한축제와 마한문화축제를 3차례 각각 추진하고 있으나 지역적 특색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는 실정이다”고 지적한 뒤 전남도가 주관해 개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우 의원은 “9월 22~24일 개최시기와 축제 주제가 같은 만큼 공동개최를 통한 지역 상생과 효과 극대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면서 “지자체간 공동축제 개최는 규모 확대와 홍보 등 시너지 효과 극대화와 지역브랜드 동반상승 등 효과가 훨씬 더 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전남도는 ‘남도음식문화큰잔치’를 순천·담양·강진에서 개최하고, 명량대첩축제를 해남·진도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있음을 예로 들었다.

우 의원은 “충남도가 부여·공주와 함께 주최하는 백제문화제와 같이 개최 장소와 시기, 추진주체, 프로그램을 고려해 가칭 ‘마한문화제’를 전남도가 주관하고 영암군과 나주시 일원에서 공동으로 개최한다면 마한과 영산강문화권역 브랜드 강화, 관광활성화, 예산효과 극대화, 연구와 발굴 등 마한 사업추진의 동력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특히, 우 의원은 마한의 역사유물과 유적, 고분 등의 조사연구 발굴 복원사업 추진이 필요하며, 영산강문화권역에 대한 관광활성화 등 마스터플랜 수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우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에서 가야사 복원을 공약했고,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가 국정과제에 포함됐다. 이와 관련, 문화재청 내년도 예산에 22억원을 반영하여 영·호남 가야문화권 유적고증과 실체 규명을 위한 기초자료 확충, 발굴과 정비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며 “특히 내년은 전라도 정도 1000년 등 계기가 된 만큼 영산강유역 고대문화권 개발사업이 적극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전남도가 마한역사테마파크 위치를 나주 반남 일원으로 검토하는 것은 마한의 확장성을 제한하는 것”이라며 “전남도 국정과제 대응계획 중 마한역사테마파크(마한문화촌) 조성사업의 대상지를 영암 시종까지 광범위하게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종면에는 이미 마한문화공원이 조성돼 있고 시종 남해포는 고려 현종 때부터 우리나라 3대 해신제를 지내온 곳으로 오래전부터 해신제가 복원돼 매년 제를 지내고, 있는데다 집단 취락지와 테마공원 등 마한문화촌 조성사업은 오히려 이곳이 최적지라는 것이다.

한편 나주·영암을 중심으로 한 마한유물은 168개의 고분군에 605기의 고분이 있으나 발굴은 5.7%인 35기만 이뤄지고 국가문화재 격인 사적 2개, 도 문화재 15개에 불과한 반면 가야의 경우, 826개의 문화재에 고분군이 494개, 국가문화재는 28개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