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이 내년 개최 예정인 전남도민체전을 앞두고 경기장 시설을 보완하고 환경정비에도 본격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다. 전남도민체전은 영암군 역사상 처음으로 열리는 대사(大事)라는 점에서 많은 예산과 행정력이 집중될 전망이다.

손님을 맞기 위해 벌이는 환경정비에는 농촌빈집 정비사업이 눈에 띈다. 도시미관을 크게 해치거나 주민들에게 위화감을 주는 폐가를 집중적으로 정비해 내년 전남체육대회 때 영암을 방문하는 관광객과 체육인들에게 쾌적하고 활력이 넘치는 지역 이미지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올해 정비할 빈집은 총 80동에 달하며, 내년에도 80동을 추가로 정비할 예정이라고 한다. 여기에 소요되는 예산은 동당 1백만원씩 1억6천만원이 소요된다.

농촌빈집 정비사업은 ‘농림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지역개발 촉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빈집 철거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목적은 농촌지역에 산재되어 있는 빈집의 효율적인 정비·관리 및 주거환경개선을 통한 주민의 삶의 질 향상, 청소년 탈선방지 및 재해 위험사고 예방을 위해서다. 지원 금액은 동당 100만 원의 범위 내에서 철거 및 폐기물 처리비용을 보조하며 추가비용은 자부담으로 처리해야 한다.

그럼에도 보조금이 부족하다거나 빈집을 철거한 후 나대지가 될 경우 세금이 오른다며 비협조적인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사유재산권 침해라고 무턱대고 항의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아예 연락이 두절되는 경우도 많아 동의서를 받는 일이 쉽지만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앞서 언급됐지만, 농촌빈집 정비사업은 청소년 탈선방지 및 재해사고 등 여러 목적에 의해서 보조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도시에 나간 자식들이 언젠가는 귀향해서 살아 갈 목적으로 부모님이 살던 집을 그대로 유지 관리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하지만, 뚜렷한 목적도 없이 관리도 않고 방치하는 것은 공공의 적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행정당국도 귀농·귀촌인구 50만 시대를 맞아 농촌빈집을 무조건 없애버릴 것이 아니라 귀농·귀촌인과 연계하는 방안을 보다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