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암면에도 6만여평 규모의 농공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라고 한다. 미암면 선황리 산 106번지 일원에 추진 중인 농공단지는 민간사업자가 개발해 분양하는 방식으로 관 주도형과는 다른 방식이다. 즉 민간사업자가 투자해 단지를 조성하고 분양을 책임을 지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행정절차가 진행 중이고 내년 초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해 2020년 이후에나 가동될 전망이다.

현재 입주 의향서를 제출한 업체는 삼학소주(주), ㈜목양, ㈜나라항공, 해동스틸(주), (유)황금산업개발, (유)신원유통 등 6군데나 된다고 한다. 이들 업체들은 식음료를 비롯 비금속 광물, 금속 가공제조업 등으로 분양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암에 농공단지가 들어서면 기존의 군서·신북·영암을 합쳐 4군데로 늘어나게 된다. 이에따라 대불국가산단과 삼호지방산단을 감안하면, 영암군은 타 지역에 비해 공업화의 비율이 훨씬 앞서는 지역으로 꼽히게 된다. 

그런데 주지하다시피, 농공단지의 탄생 배경은 농업의 사양화로 이촌향도 현상이 심화된데 따른 것이다. 다시 말해, 농촌지역의 경제적 기반이 위축돼 구조적 문제가 심화되고 대도시 인구집중의 주요 요인이 되면서 정부는 농업만으로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농촌 공업화를 통해 소득원을 개발하려 농공단지 개발을 추진했던 것이다.

하지만 인력확보와 판로의 어려움으로 정상적인 공장가동이 어려워 부도사태가 잇따랐다. 당초의 취지를 전혀 살리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입주업체에 조세·금융 등의 지원을 강화하고 있지만 수도권 인접지역은 활성화돼 있는 반면 입지여건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호남지역은 여전히 공장가동이 어려운 실정이다.

더욱이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은 지방의 생존권마저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그동안 군서·신북농공단지의 상황과 11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 영암식품농공단지만 보더라도 여전히 어려움이 많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민간사업자 개발분양 방식이라는 점에서 큰 부담은 없겠으나 그렇다고 무턱대고 사업자의 의도대로 끌려가서도 안된다는 것이다.

일자리 창출 등 지역에 미치는 기대효과는 전혀 없으면서 환경오염이나 일으키는 기업이 들어온다면 애시당초 포기하는 게 낫다. 보다 내실 있는 사업추진을 바라면서 드리는 고언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