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년전, 극심한 반대여론에 부딪혀 무산됐던 납골당 건립사업이 또다시 추진되면서 금정면 청년회 등 지역 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문제의 납골당은 금정면 청룡리 일원에 지난 2006년부터 추진됐던 사업이다.
당시 주민들은 청룡리 일대 20여만평에 납골당(11만기), 화장장, 수목장을 갖춘 납골공원을 조성하려던 사업자에 맞서 영암군과 전남도청 등을 항의방문하며 극렬하게 반대했다.
심지어 일부 주민들은 삭발을 하며 반대시위에 참여했고, 향우회 등에서도 결사반대 의지를 다지며 힘을 보태기도 했다.
또 상수원 피해를 우려했던 인근 장흥 유치면 주민들도 항의시위 전개와 함께 각계에 진정을 내는 등 납골당 건립 반대에 동참했다.
이 과정에서 금정면 주민들은 납골당 건립에 찬성했던 청룡리 일부 주민들과 갈등을 빚으며 2년 넘게 소모전을 벌이기도 했다.
이처럼 지역주민과 극심한 갈등을 빚었던 납골당 건립사업이 또다시 추진되면서 10여년전의 갈등이 또다시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실제, 납골당 건립을 반대하는 프랑카드가 금정면 소재지 곳곳에 내걸리자 마자 납골당 건립을 옹호하는 프랑카드가 영암읍과 군서면 일원에 등장해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사업을 추진하는 업체 측에서 이른바 ‘물타기 작전’을 통해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려는 의도가 아닌가 의심을 갖게 하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금정면 청년회 등 사회단체들은 향우회 등과 함께 납골당 반대 대책위원회를 즉각 구성하고 법인설립 인허가 기관인 전남도청에 방문, 대다수 지역주민들의 반대의견을 전달했다고 한다.
10여년전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법인 설립부터 막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전달한 것이다.
그리고 만일 주민들의 여론을 무시하고 법인설립 허가가 날 경우 강력히 투쟁에 나설 뜻을 밝히기도 했다.
청정지역 금정에 납골당이 들어서게 되면 친환경농업의 피해는 물론 상수원 오염, 지가하락 등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
지방자치 시대에 지역주민의 여론에 반하는 일방 행정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
그 결과는 이미 10여년전, 보여줬다. 지역 주민들의 주장이 결코 헛되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