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농업ㆍ경제 농업
마늘·양파 현장기술지원 강화군농업기술센터, 적기방제 등

영암군농업기술센터는 마늘·양파 후기관리 및 병해충 발생 등 적기 방제를 위한 현장기술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올해 마늘·양파 생육은 비교적 양호한 편이며, 생육후기인 이 시기는 물주기 및 노균병을 중심으로 병해충 적기 방제에 주의해야 할 중요한 시기이다.
4~5월은 마늘·양파 구가 크는 시기로 물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시기이다.
관수를 할 때는 고랑에 장시간 물을 댈 경우 습해 피해가 우려되므로 배수구를 잘 정비하고, 가급적 분수호스나 스프링클러를 이용하여 이랑위로 관수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고품질 마늘·양파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병해충 적기 방제에 주의해야 하는데, 특히 노균병을 중심으로 적용약제를 일주일 간격으로 살포하고 약제 선택시 동일약제를 연용할 경우 병원균이 약제에 대한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서로 다른 계통의 약제를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도록 한다.
마늘 주아를 채취할 경우에는 5월 상순에 생육이 좋고 병해충 피해가 없는 건전 포기에서 주아를 채취하여 충분히 후숙시킨 다음 음지에 보관하여 주아재배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밭작물인 마늘·양파가 병해충에 영향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생산되도록 후기관리 현장기술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영암신문  yasinmoon@hanmail.net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암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