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이후 4급수 전락 ‘최악’
환경·사회·수산단체 생태복원 주장

영산강을 살리자김성대 영산강생태복원을 위한 광주전남시민단체 협의회 상임대표와 전동평 군수, 박영배 군의장, 영암지역 사회단체, 수산 및 환경단체 회원들이 26일 오전 삼호읍에서 영산강 하구 해수유통 촉구 결의대회를 갖고 있다.

영산강 하구에 해수를 유통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영산강 관련 환경단체, 사회단체, 수산인 단체 등은 26일 오전 삼호읍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해수 유통으로 영산강 생태를 복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전남기후환경네트워크, 민물장어양식수산업협동조합, 영산강살리기협회, 영암군 사회단체협의회, 목포수협, 신안수협, 실뱀장어조합연합회 등이 참여했다.

이들 단체는 “1981년 하굿둑 준공이후 영산강 수질이 지속해서 나빠져 4대강 중 최하위 수준으로 전락하고 어족자원과 갯벌·습지면적 감소 등 생태·환경적 가치를 훼손한 결과를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해수를 유통하면 기수(汽水·바닷물과 민물이 섞여 염분이 적은 물) 구역이 형성돼 기수성 어종과 해수성 어종이 증가하는 효과가 기대된다며 해수소통을 요구했다.

영산강 하구 해수 유통은 시민·환경단체들을 중심으로 지속해서 필요성이 제기돼 왔으며, 이낙연 전남지사를 비롯한 관계 기관에서도 적극적인 검토 움직임을 보여 어느 때보다 분위기가 무르익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영산강 하구 생태복원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추진해 하굿둑 관리방안 마련에 들어갔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김성대 영산강생태복원을 위한 광주전남시민단체 협의회 상임대표는 대회사를 통해 “영산강은 호남인의 어머니이자 우리의 젖줄이며 마한문화와 영산강유역 고대문화 유적이 숨쉬고 있는 우리의 생명줄이다”면서 “이러한 영산강이 1981년 쌀 생산중심의 농토확대 정책으로 하구둑을 막아버려 한강과 낙동강 금강 등은 2급수가 유지되고 있는데 영산강은 3급수로 수질이 악화되고 특히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이후 4등급 수준으로 4대강 수질 중에서 최하위 수준으로 그 많은 어족자원과 천혜의 갯벌은 습지면적의 감소로 생태환경적 가치가 훼손되어 하구둑 건설 이전에 풍부하게 형성됐던 어족자원과 음식문화가 거의 소멸되어 생태관광과 소득이 줄게 되어 영암 무안 나주지역 등 목포를 중심으로 한 서남권 경제의 피폐화를 가져왔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이어 “특히 하구둑이 막혀 해수유통 단절로 마한문화 등 영산강유역의 고대문화 유적이 훼손되어 이를 복원하고 남악신도시와 J프로젝트 그리고 영산강 역사관광 자원화와 수질이 최소 2급수가 되기 위해서도 단계별 해수 유통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와 정치권을 향해 ▲영산강 관리에 참여하고 있는 농림부, 농어촌공사, 국토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전남도, 각 시군간 업무혼선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통합관리하는 행정시스템 운영 ▲영산강하구둑 해수유통과 기수 생태복원을 위한 시민단체와 긴밀한 협의 등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