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 선정 국비 20억원 확보
어르신 물리치료 버스진료 등 보건복지 획기적 전기 마련
3개군 정부지원 사업 따내며 전국 지자체 상생지역 주목

영암·강진·장흥 등 3개 자치단체의 상생 협력이 갈수록 빛을 발하고 있다.

최근 강진·장흥·영암군의‘평생누리 보건복지 통합서비스 제공’이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주관 2017년 지역행복생활권 선도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강진군이 주민들의 복지를 위해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관련 콘텐츠들을 생산하는 등 공모과정을 주도했으며, 인근 영암군과 장흥군이 동참해 결국 빛을 봤다.

이에 따라 강진군과 영암·장흥군은 오는 2019년까지 ▲무료진료 및 상담투약 ▲2~3차 기관 진료 의뢰 등 찾아가는 통합진료 서비스 ▲농어촌 어르신의 농부증 및 근골격계 증상 완화를 위한물리치료 버스운영 ▲사회복지 상담 ▲이미용 서비스 및 소규모 수선, 환경정화 등 복지·생활서비스 제공 등의 사업을 진행한다.

사업비는 총 24억원으로, 80%인 20억7천800만원은 국비와 도비를 지원받게 된다.

앞으로 3개 군은 기존에 시행중인 방문 의료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고 의료 취약지 주민의 진료 편리성과 진료비 등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수치료기,적외선치료기,핫팩통, 안마의자 등의 물리치료 장비를 갖춘 45인승 대형버스로 정기적인 순회 진료서비스를 받게 된다.

특히 이번 사업 확정으로 기존 군 자체 예산으로 운영해오던희망나눔 사업도 전액 국비로 전환돼 이미 편성된 군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앞서 장흥, 강진, 영암군은 ‘상생나무 행복디자인 사업’ 계획을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의 2016년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에 제출,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후 3개 군은 ‘상생협력정책협의회’ 구성을 통해 ▲세종사무소 공동운영, ▲대도시 직거래장터 운영, ▲공동 스포츠 마케팅 등 다양한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대도시 직거래장터는 그동안 2차례 개최해 1억5천여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공동 스포츠대회인 2015 전국 학교클럽 리그 왕중왕전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도 했다.

이 같은 사업들은 소지역주의에 따른 과잉·중복 투자를 없애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내면서 정부지원 사업으로 최종 선정되는 등 전국을 대표하는 상생사업으로 떠올라 전국 지자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문배근 기자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