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산면/미암면

■ 학 산 면

 

학산면민과의 대화

마을공동 급식 2~3개월 확대 용의는 없는지?
채무상환 보다 시급한 현안 먼저…군수의 철학


▲ (노인회장 조광호) 지난해 노인복지회관 냉장고 교체 요청하였으나 아직 미교체 중임. 현재 농번기철 마을회관에서 한 달만 운영되고 있는 마을공동 급식을 2~3개월 확대 실시 가능한지?

△ 최대한 빠른 시일 내 교체토록 조치하겠습니다. 군 의회와 잘 협조하여 적어도 연중 1일 1식을 제공하여 마을공동체에서 즐겁게 식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서영암농협조합장 이재식) 학산면 450ha 친환경재배단지에서 생산되는 벼 보관 및 가공시설 설치 요함. 지역에 맞는 농특산물 품종을 개발 및 브랜드화 방안? 재래시장 및 하나로마트에서 판매되는 농산물 중 70~80%가 외지조달, 지역에서 생산 및 조달대책과 계획은?

△ 친환경벼 명품화를 위해 좋은 원료확보를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시설임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농협과 협조하여 우리군 친환경 명품벼가 타 지역으로 값싸게 방출되는 일이 없도록 보관문제를 농협과 긴밀히 협력하겠습니다. 가공센터 설치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농협장려 품종이 상이하여 단일화 필요. 국립종자원, 아시아종묘원이 있어 앞으로 종자산업에 있어서 유리한 조건이며 우리 군에서도 각별히 신경써서 노력하겠습니다.
학교급식 식자재를 로컬푸드로 조달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하고 농협에서도 농산물 판매량을 조사하여 농가계약 등 로컬푸드가 성공할 수 있도록 농가와의 각별한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 (상월마을이장 고영호, 상월마을 박규상) 계천마을~학산초교 구간도로가 급커브이며 지대가 낮아 우천 시 배수가 안되고 눈이 올 경우 결빙되어 사고발생 우려가 큰 지역임. 선형개선 및 도로확장, 복개공사 방안은?
 
△ 직선 도로를 위해서는 문중의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나 현재 문중 관계자들의 협의가 어려워 시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안전건설과에서 다시 한 번 현장 방문하여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 게이트볼협회장 임정일) 현재 실내구장과 실외구장이 설치되어 있는데, 실내구장 사용시 사용인원 제한(20명)이 있어 대기해야 함. 실외구장을 사용하고 싶어도 파손된 부분이 많아 어려우므로 조속히 개보수 바람.

△ 예산에 편성 되었으므로 즉시 개보수토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으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월마을 김동문) 농번기전에 양수장 설치가 시급하므로 공사를 조기 시행해주시기 바라며, 더불어 군에서 상하수도 관로 공사 중이므로 병행하여 공사바람.
 
△ 농어촌공사에서 현황파악 후에 군과 협의하여 조치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묵동마을 임장규) 호동저수지 방천으로 보수공사 시급한데 대책방안 있는지?
 
△ (안전건설과장) 안전진단실시 후 등급에 따라 국비사업으로 가능하며 올해 전수 조사하여 내년부터 보수할 계획입니다.

▲ (독천마을 최상문) 천변 주차장이 정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독천5일시장 우회도로가 주차장으로 이용되고 있어 차량통행이 어렵고 교통사고 발생 우려가 큼. 이에 대한 대책은?
 
△ 현재 독천5일시장 현대화사업에 30억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독천상가 소득증대와 관광객 편의를 위한 주차공간을 마련하고 우회도로 주정차 차량에 대한 단속을 실시하여 질서의식 있는 아름다운 독천 낙지거리를 만들겠습니다.

▲ (조정기 의원) 동아보건대학 운동장까지는 상수도가 설치되어 있으나 건물은 설치가 안되어 펌핑하여 사용중인데 전기요금이 월 500만원으로 운영에 어려움이 있음.

△ 동아보건대학이 독천상가 기여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고, 우리지역 대학이 어려움에 처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관정과 가압시설을 같이 설치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광산마을이장 김은옥) 광산마을까지 왔던 목포500번 버스 노선이 폐지되었는데 어떻게 된 것인지, 1,000원 버스 운행한다는 공문은 왔는데 우리 마을은 아직 시행되지 않고 있음. 신소정마을과 우리마을이 2016년 창조적마을가꾸기 사업지로 선정되었는데 언제 사업이 시작되는지?

△ 목포버스는 독천터미널과 조율이 어려워 노선이 폐지되었습니다. 1,000원 버스에 대하여는 투자경제과에 확인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창조적마을가꾸기는 3개년 연속사업이므로 올해는 시행계획 단계이며 설계 중에 있으며 내년 초에 사업 실시할 예정입니다.

▲ (신안마을 박윤재) 친환경단지가 점점 확장되고 있어 농협에서 친환경축제 예산을 200만원 세운 것으로 앎. 축제를 위해 천변관리와 흑석랜드~율치제 도로구간을 하이킹 코스 및 아름다운 도로로 정비하였으면 하는데 계획이 있는지?

△ 친환경비료 등 친환경재배를 위한 농민들의 부담이 크므로 최대한 지원토록 하겠으며, 우리쌀과 수질홍보를 위해 민물새우(토하)축제를 생각하고 있음. 이런 생산적인 축제에 대하여 군에서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 (초안마을 오영일) 영암군 채무액 13억을 올해 모두 상환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채무상환보다 11개 읍면에서 건의되는 다양하고 시급한 사업을 먼저 시행해야 되는 것이 아닌가?
 
△ 채무상환 여부는 군수 철학입니다. 채무액 13억은 버스지원에 25억, 이미용권에 20억, 농업분야에 1,000억 등 군예산에 비하면 큰 금액은 아닙니다. 민선6기 전보다 세수입은 줄었으나 국비확보에 노력한 결과, 금년도 예산 3년치 평균액보다 497억 추가 확보되었습니다.

▲ (문체위 위원장 최영만) 학산면과 미암면 연결다리(망월천교) 연결부분 가각부 설치로 교통사고 예방.  독천터미널~선일보석사우나 구간도로 파손 심하므로 아스콘 포장 요함.  

△ 아스콘 포장은 바로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교량이나 대형건물은 안전진단 점검실시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구조물 변경 시 신중히 검토해야 하고, 미암택시 영업에도 지장이 있어 택시기사들과 이해가 상충되므로 가각부 설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월마을이장 고영호) 농가들이 한 두 가마씩 공공비축미에 매입했는데 한 가마니당 860원씩 환수한다는 것은 농민들을 우롱하는 것인데 행정 지원 방안은?

△ 국가적인 시책으로 전국 농민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임으로 우리 군만 지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2016년도에 지원했던 군 자체적으로 지원했던 소득보전지원사업(30억)등으로 지원방안을 검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미 암 면

 

미암면민과의 대화

생활민원처리 사업비 증액 주민 불편 없도록 해야
호포리~남산리 영암호 주변 꽃길 조성 적극 시행


▲ (조활현,  미암면 노인회장) 면분회 및 마을단위 경로당 급식비를 인원수에 맞게 차등 지원 바람

△ 경로당에 지원하고 있는 운영비와 연료비는 인원수에 따라 차등지원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 (조활현, 미암면 노인회장) 노인회관 옆 게이트볼장 포장이 태풍으로 훼손되어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니 개보수 원함

△ 어르신들이 사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빠른 시일 내에 개보수 해드리겠습니다.

▲ (박웅, 우리신문대표) 군민과의 대화가 실효성은 있으나 관행적 진행에 한계가 있음. 연중 준비하여 읍·면별 장기적 종합발전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군에서 미암면을 시범적으로 지정하여 시행했으면 함

△ 군에서 미암면과 협의하여 장기적 발전계획수립, 검토 등 시범적으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조만동, 미암면 이장단장) 생활주변의 소규모 불편사항에 대한 건의내용이 많아 예산 부족으로 즉시 해결되지 못하는 사례가 있음. 소규모 생활민원처리 사업비를 증액하여 주민이 불편하지 않고 즉시 처리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람.

△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사업비 증액하여 즉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최옥실,  미암면 춘동2리 이장) 미암면 춘동리 102-16번지 일원의 무허가 축사 양성화 및 축사현대화사업 건축민원에 대해 군수님의 답변을 바랍니다.

△ 무허가 축사 양성화는 환경부에서 규제개혁 완화시책인 국가정책으로 무허가 축사 양성화가 되었던 사항이었으며 축사현대화사업 관련 건축허가 건에 대해 보류하고 있으며 추후 관련부서 및 주민들이 참여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재 토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김봉섭, 미암면 호포2리) 호포리~남산리 구간 영암호 주변에 유실수 또는 꽃길 조성하여 아름다운 경관이 조성될 수 있도록 건의 드립니다.

△ 읍·면별 특색있는 꽃길 가꾸기사업과 연계하여 적극 검토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최원형, 미암면 예비군중대장) 향토예비군 사무실은 2015.7.1 준공된 건물이나 누수, 누전으로 보수가 시급한 실정임.  추후 건실시공으로 이러한 사례가 없도록 관계기관에서는 관리감독에 철저를 기하여 주기를 바람
 
△ 관계부서와 검토하여 조치하여 드리겠습니다. 공사 관리감독에도 철저를 기하여 건실 시공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조정기 의원) 독천-부암-당리 군내버스 노선을 독천-당리-부암으로 변경 건의

△ 버스노선 변경은 버스업체와 관련 마을간 협의와 이해가 필요한 사항이므로 면밀히 검토하여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양관진, 미암면 채지5리 이장) 군수님께서 관심사인 친환경쌀 육성 관련해서 벼 육묘장 지원사업이 없으니 추경에 반영해서 50% 군 보조 지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좋은 건의 감사합니다. 적극 지원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