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환경청, 해수유통 방안 등 용역발주
전남도·도의회 ‘긍정적’…용역 결과에 관심

‘영산강 하구둑을 트자’는 일부 여론에 힘입어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영산강 하구 생태복원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발주하기로 하고 기관 선정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남도에 따르면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영산강 하구 생태복원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발주하기로 하고 기관 선정에 들어갔다는 것.

오는 3월부터 내년 8월까지 진행되는 용역에서는 해수 부분유통 등 영산강 하굿둑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방안이 검토된다.

이와관련, 이낙연 전남지사는 최근 간부회의에서 “‘영산강 하굿둑의 문을 절반쯤 열자’는 아이디어를 토대로 추진하는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수질 개선사업을 한발 앞서 추진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와 영산강 하굿둑 기수(하구) 수생태복원협의회도 얼마전 토론회를 열어 해수유통의 효과를 논의했다.

시민·환경단체들도 그동안 지속적으로 필요성을 제기해왔고, 전남도 역시 긍정적 입장을 보여 어느 때보다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금강·낙동강에서도 해수유통이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유통이 환경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예측에는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강물의 농업용수 사용이 불가능해져 농민의 반발도 예상되며 어민은 오염된 물이 흘러나올 가능성을 경계할 수 있다.

실제 충남에서 추진한 금강 해수유통은 경계인 전북 지역의 반대로 수년간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우승희 의원은 “영산강 수중생태를 연구한 전문가들에 따르면 해수유통 과정에서 생기는 부분적인 문제는 기술적으로 보완이 가능할 것 같다”며 “결단만 내린다면 각계 의견수렴을 통해 충분히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