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적산 마실길

라다크의 대가족 제도

라다크는 다양한 형태의 혼인제도를 갖고 있다라다크의 여성들은 늘 존중받고 있으며 가정 내에서 높은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전통 육아는 대가족 내에서 이루어지는데 아이와 끊임없는 접촉을 통하여 정서적인 유대감과 친밀감을 유지하는 것이며 이른 나이부터 역할을 부여하여 책임의식을 갖게 한다전통적인 생활방식은 아기와 엄마가 늘 함께 있을 수 있게 한다아이가 태어난 지 한 달 만에 온 마을이 축하잔치에 참여한다아이는 한 공동체 속으로 태어난 것이다아이들은 주위의 모든 사람에게서 무제한의 조건 없는 사랑을 받는다누구라도 아이에게 화를 내지 않는다아이들은 제 또래의 집단으로 분리되는 일이 없고 어린 아기에서 조부모까지 모든 나이의 사람들에 둘러싸여 자란다아이들은 주고받는 관계의 사슬 전체 속의 한 부분으로서 자란다.

늙은 사람은 생활의 모든 분야에 참여한다라다크의 늙은 사람들은 쓸모없이 혼자서 허공을 바라보며 지내는 세월은 없다나이가 많다는 것은 소중한 경험과 지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조부모들은 기운이 세지는 않지만 다른 자질로 기여할 수 있다늙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기 있고 모든 일에 관여할 수 있는 주된 이유는 젊은 사람들과의 계속적인 접촉이다조부모와 아이들과의 관계는 아이들과 부모와의 관계와 다르다가장 늙은 사람과 가장 젊은 사람은 특별한 결속을 이룬다그들은 흔히 제일 친한 친구이다.

아이들은 다치거나 야단을 맞으면 할머니에게 위안을 받으러 달려가게 마련이다할머니는 아이가 모두 잊어버릴 때까지 안고 흔들어주거나 같이 놀아준다할머니할아버지는 고대 우리나라의 풍속으로 말하자면 소도나 다름없다부모의 사랑과 조부모의 사랑은 그 특질이 다르다오늘날 대한민국의 현실을 보라자식을 버리는 부모는 볼 수 있으나손자손녀를 버리는 할머니를 본 적이 있는가?

라다크인들이 신봉해온 전통 종교는 불교다라다크 사람들의 죽음에 대한 실제 개념은 순환즉 끊임없는 회귀이다이번의 삶이 유일한 기회라는 느낌은 없다죽음은 끝인 만큼 시작이기도 하다죽음은 하나의 태어남으로 가는 과정이며최종적인 해체가 아니다

라다크 사람들의 태도는 명상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깊은 명상은 승원 밖에서는 별로 행해지지 않지만 사람들은 상당한 시간을 준명상적 상태에서 보낸다일하면서 걸으면서 진언을 외우기도 한다.  

공동체 마을에 불어 닥친 개발 바람

1962년부터 인도는 파키스탄과 중국의 침략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라다크에 군대를 파견하였다인도 군대는 이 지역 문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본격적인 변화의 과정은 1974년 인도정부가 이 지역을 관광객들에게 개방한 후부터 시작되었다라다크 개발정책은 카시미르 주 정부와 델리에 있는 중앙정부에서 마련된다세계의 다른 어느 곳이나 마찬가지로 라다크에서도 개발이란 서구식의 개발이다도로 건설과 에너지 생산이 주된 내용이다서구식 의료와 교육이 다른 기본적 주춧돌을 형성하고 있다건강센터학교경찰서재판소은행라디오텔레비전 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현대 세계와의 접촉의 결과로 인구 팽창교통량 증가대기오염이농현상이 두드러지기 시작했다도시 집중화로 인하여 제 3세계 전역의 도시의 특징을 이루는 빈민가가 생겨나기 시작했다외화 벌이의 수단으로 관광사업이 개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라다크 수도인 레에는 과거에는 하나도 없던 호텔과 접객업소가 100개 넘게 생겼다관광은 물질문화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에까지 광범위하고 파괴적인 영향을 끼쳤다서구인들의 눈에 라다크 사람들은 가난하게 보인다관광객들은 오직 그 문화의 물질적인 면 낡은 모직 옷쟁기를 끄는 ’, 헐벗은 땅 -만 볼 수 있을 뿐이다그들은 마음의 평화나 가족관계나 공동체의 관계의 질을 보지 못한다그들은 라다크 사람들의 심리적사회적정신적 부를 보지 못한다  

미디어의 발달과 서구문명에 대한 동경

개발은 관광 사업뿐만 아니라 서구와 인도의 영화를그리고 텔레비전을 가져왔다영화와 텔레비전은 사치와 힘의 이미지를 압도적으로 제공한다영화 속에서 부유한 사람들아름다운 사람들그리고 용감한 사람들이 흥분과 매력이 가득 찬 생활을 누린다젊은 라다크 사람에게 그들이 제공하는 영상은 못 견디게 매력적이다대조적으로 그들 자신의 삶은 원시적이고 바보 같고 비효율적이다현대생활을 1차원적으로만 바라보면 마치 얼굴을 찰싹 얻어맞은 것 같은 충격을 받게 된다그들은 자신들이 어리석고 창피스럽다고 느낀다

세계의 농촌지역에 있는 수 백 만의 젊은이들에게 현대 서구문화는 자기들 것보다 훨씬 우월하게 보인다밖에서만 보면 그들이 볼 수 있는 것은 현대세계의 물질적인 면즉 서구문화의 뛰어난 면뿐이다그들은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면 스트레스와 외로움늙어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 등을 쉽사리 볼 수 없다그들은 또 환경파괴인플레이션실업 등도 보지 못한다

서구 영향의 갑작스런 유입으로 일부 라다크 사람들-특히 젊은이들-은 열등감을 갖게 되었다그들은 자신의 문화를 도매금으로 거부하고 동시에 새로운 문화를 열렬히 받아들인다현대적 상징들은 또한 라다크에 공격성의 증가를 초래하는 데 기여하였다이제 소년들은 폭력이 영화 속에서 멋지게 미화되는 것을 본다서구 스타일의 영화를 보고 그들은 현대적으로 되려면 줄담배를 피우고빠른 차를 갖고이쪽저쪽으로 사람들에게 총을 쏘아대며 시골길을 마구 달려야 된다는 인상을 쉽게 갖게 된다  

전통적인 가치관의 변화

돈과 기술 또한 라다크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하지만 점차 기계화산업화되어 가는 라다크를 보면서 저자는 큰 깨달음을 얻는다현대세계의 도구와 기계들이 그 자체는 시간을 절약하는 것들이지만새로운 삶의 방식이 전체적으로 시간을 빼앗아간다는 것이다개발의 결과로 현대화된 라다크 사람들은 기술의 속도로 경쟁해야 하는 경제체제의 일부가 되었다

라마승과 기술자의 세계관은 크게 다르다옛 믿음은 모든 생명의 하나 됨이나 연기법을 강조하는 반면 새로운 과학적인 견해는 생명의 분리성을 강조한다라마승으로부터 기술자로의 이동은 살아있는 모든 것과의 정적이며 자비로운 관계를 권장하는 윤리적인 가치로부터 아무런 윤리적 토대가 없는 가치중립의 객관성으로 나아가는 변화를 나타낸다  

서구식 방법의 학습이 1970년대에 라다크 마을들에 들어왔다수 백 개의 학교가 생겨났다기본적인 교과과정은 인도의 다른 지역에서 가르치는 것을 어설프게 흉내 낸 것이고영국의 어설픈 모방이다아이들은 생태적이 아닌 기술 중심적인 사회에서 전문가가 되도록 훈련을 받는다학교는 전통적인 기술을 잊어버리는 곳이고 더 나쁘게는 그것들을 경멸하는 곳이다오늘날 우리나라 어느 학교에서도 된장 담는 것과 같은 전통식품 교육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상기해보면 이해가 갈 것이다

  종교적인 갈등과 반목인구 증가와 도시 집중화대가족 중심의 가족 공동체 붕괴로 인한 핵가족 증가 등 라다크는 지금 개발 후유증에 직면해 있다.<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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