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억 투입...농산물 저온유통체계 구축영암군, 무화과 6차산업화 본격 시동

 

삼호농협은 28일 삼호읍 동호리 무화과 가공공장에서 전동평 군수를 비롯한 기관단체농협임원 등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무화과 예냉 및 저온선별장 준공식을 가졌다.

기존 무화과 가공공장 부지 내에 건립된 예냉 및 저온선별장은 국도비와 군비 등 4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최첨단 설비를 갖춘 425㎡ 규모의 시설이다.

영암군은 이날 저온유통시설 건립을 지원하여 무화과 6차산업화의 기틀을 마련했다

지난해 무화과 산업특구로 지정받은 삼호읍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5년간 132억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며군은 올해만 13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보조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보조사업 중 생산기반 조성무화과 체험관광농원 등 지역농업 특성화사업에 32천여만원이 투입된다무화과의 시배지인 삼호읍은 전국 재배면적의 58%를 차지하고 있다.

삼호농협의 황성오 조합장은 이번에 저온유통시설이 들어서게 됨으로써 삼호읍 무화과 농가들의 오랜 숙원인 공동출하무화과의 고급화가공식품 제조 등 그동안 어려움을 겪었던 문제 해결의 첫 단추가 꿰어진 셈이 됐다며 앞으로도 삼호농협은 항상 농가 소득증대를 제1의 가치로 두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전동평 군수는 삼호에 준공된 가공공장은 영암군 농업의 6차 산업화의 시발점이다면서 유기농법 개발 등 품질개선과 다양한 홍보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여 무화과가 전 국민의 식탁에 오르도록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진혁 기자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