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배 의장은 이번 의장직에 도전하면서 군민들의 성원으로 영암군의회 최다선인 6선 의원에 당선되는 등 그동안의 풍부한 의정경험을 토대로 집행부와 원만한 관계를 이끌어갈 수 있는 의장 최적임자로 생각한다면서 의회의 기능인 견제와 감시를 통해 집행부에 대해 할 말은 하는 의장이 되겠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또 앞으로 남은 2년 임기를 의장으로서 역할을 함으로써 6선 기초의원 생활을 명예롭게 마무리하고 싶다면서, “초심으로 돌아가 충실한 의장 역할을 수행할 것을 다짐한다고 강조했다다음은 일문일답

앞으로 의회운영은 어떻게?

-먼저 영암군의회는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군민들이 느낄 수 있는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군민의 생활을 보다 편안하게 하고 경제적인 기반위에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우리 영암이 서남해안권의 발전을 주도하고 중심지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군민의 역량을 한데 모으고 희망과 비전들의 결실이 여기 저기서 나타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각오입니다.

  

구체적인 의정활동 방향은?

우선공부하고 연구하는 선진 의회상을 정립하겠습니다이를 위해 매년 실시하는 군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입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의정연수와 선진의회를 벤치마킹하는 등 의원의 자질과 역량을 높이겠습니다.

그리고 의회의 전문성과 능률을 향상시켜 각 상임위원회별 조례안과 예산안을 심도있게 검토해 처리하는 등 선진 지방자치를 실현하겠습니다.

이와함께 주요 사업장에 대한 현장방문을 실시해 군민의 불편 및 애로사항이나 문제점을 찾아 시정하고 개선하도록 하는 등 생동감 있는 현장위주의 의정활동과 당면한 군정현안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노력하고 연구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집행부와의 관계 설정은?

군정추진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에 대해 우리 영암군의회는 군정의 감시자이며 민의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방자치법에서 정한 자치단체의 사무범위 내에서 집행부에서 추진한 군정 주요사업에 대한 필요성과 적정성 그리고 예산집행민원해결과 행정의 효율성에 역점을 두고 실시하겠습니다.

특히 사업추진 과정에 문제점이 생기면 대안을 제시하고 부진하거나 미흡한 분야에 대해서는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등 군민의 혈세가 제대로 집행되고 사용되었는지 감시기능에 충실하도록 하겠습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