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의송 *학산면 광암마을 *전 농협중앙회 신용대표 *전 농민신문사 사장 *한일농업농촌연구소 공동대표

 

사람에게 인격이 있듯이 국가에도 품격이 있다품격이 높은 나라는 산업과 문화가 고루 발달하고 국민의 의식수준이 높은 삶의 질이 우수한 나라를 가리킨다

국가의 품격을 가늠할 때 특히 농촌 어메니티(경관)와 전통문화의 유지와 보존이 크게 작용한다국민소득이 현재 2만 달러 수준이지만 3만 달러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농촌의 자연환경이 파괴되고 향토문화가 절멸한다면 국제사회에서 결코 품격 높은 국가로 인정받지 못할 것이다.

일본은 국민총생산액이 영국의 2배를 넘는다. 1인당 소득도 영국보다 높다그러나 국제적인 영향력이나 존경의 대상은 영국이지 일본은 아니다오히려 일본이 돈만 생각하는 경제동물이라는 비아냥을 받는 것을 볼 때 농촌경관과 향토문화의 유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요즘 우리국민들은 유럽을 여행하고 와서 그곳의 아름다운 농촌과 전원풍경을 극찬하는 사람들이 많다하지만 그 아름다움은 거저 얻은 것이 아니다온 국민이 농촌과 농업을 사랑하고 보호하여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이룸으로서 갖춘 국가의 품격이다.

태어나 만 7세까지 살았던 고향마을을 나를 나아준 어머니처럼 나는 좋아한다그래도 아직은 전원풍경이 아름답고 주민들 간의 인정이 넘치는 마을이기 때문이다. 65세 이상 인구가 70%를 넘는 한계마을이 되어버린 고향마을의 미래를 생각하면 가슴이 답답하다비단 이 마을만의 문제가 아니고 우리나라의 거의 대부분의 농·산촌 마을이 비슷한 상태일 것이다농산어촌이 황폐화되면 돌이킬 수 없는 국가적인 대 재앙이다

많은 나라가 농업을 유지하고 식량을 자급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은 농업이 갖는 다원적 기능(물자원 함양경관유지공기정화 등)과 국가의 품격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이다농촌이 황폐화 되면 도시 생활자들의 식수는 어디서 구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노벨상 수상자 발표가 있을 때마다 왜 우리는 노벨상 수상자가 없느냐고 아쉬워한다물론 노벨 평화상은 있지만 과학분야나 문학분야에는 아직 없다노벨상 수상자가 태어난 고향을 조사해서 발표한 자료를 본 적이 있다수상자의 70% 이상이 경관이 아름다운 농·산촌 지역에서 나고 자랐다는 것을 읽은 적이 있다수상자가 없음을 탓하지 말고 먼저 농·산촌의 경관유지 대책을 생각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학문 간의 융·복합과 창조를 필요로 하는 이 시대에는 더욱 농·산촌의 경관유지가 국가적 과제이다.

다음으로 생각할 수 있는 과제는 국민의 독서량이다우리 국민의 독서율은 OECD 국가 평균보다 낮다국민 10명 중 4명은 1년 동안 단 한권의 책도 읽지 않는다출판사가 문을 닫고 대학이 있는 거리에 술집만 늘고 서점은 보기 드물다아무리 IT시대라고 하더라도 책을 읽는 것은 창조력과 국민의 품성을 높이는데 대단히 중요하다미국의 시사문예지 뉴요커는 한국인은 책을 안 읽으면서 노벨 문학상만 바라고 있다.”고 꼬집었다부끄러운 일이다우리 국민의 독서율이 낮은 것을 비판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신용사회인지 아닌지가 품격을 좌우할 것으로 생각한다거짓과 사기가 난무하는 사회는 아무리 소득이 높아도 품격 높은 국가가 되지 못한다아랍 나라들이 석유를 갖고 있어 4만 달러 소득이 되었어도 고품격의 나라로 인정받지는 못한다

국제투명성기구가 발표한 우리나라의 부패지수는 133개 국가 중 50위다경제규모는 10위권의 선진국 수준이라고 하지만 50위 정도의 부패지수는 부끄러운 현실이다세계경제포럼(WEF )은 우리나라 사법부의 독립성을 140개 국가 중 69위로 발표했다이는 중국은 물론이고 코트디부아르나 아프리카의 케냐보다 낮은 수준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역시 우리나라의 사법 신뢰도를 42개 국가 중 39위로 발표한 것을 본적이 있다요즘 사법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을 보고 온 국민이 받은 충격은 너무 크다.

상품과 서비스를 파는 기업은 흥할 수도 있고 망할 수도 있다그러나 신용을 파는 기업은 영원히 존속한다.”는 주장을 일본인들을 만나면 흔히 듣는다. 100년을 넘긴 기업이 일본에는 5만 개가 있다이들 기업의 경영방침은 초대부터 지금까지 100년 동안 신용을 판다는 것을 사훈으로 걸고 있는 회사들이다우리는 100년 이상 존속하고 있는 기업이 몇이나 있을까필자가 알기로는 두산그룹과 동화약품회사 2개 정도일 것으로 생각된다기업이 생존을 위해 질 좋은 신상품을 개발하지만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것은 신용력(信用力)이라는 증거다.

많은 국민이 존경하는 독립운동가 김구 선생은 우리나라가 경제대국이 아니라 아름다운 나라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셨다이는 경관의 아름다움만이 아니고 품격 높은 나라가 되기를 소망한 것으로 생각된다.

국민 개개인이 품격 높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내 자신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곰곰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