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복전과 함께하는 영암역사탐구 (제2부)

북한의 남침으로 시작된 6.25전쟁은  북한은 소련과 중국이, 남한은 미국을 비롯한 연합국 16개국이 지원한 세계적인 전쟁이었다. 그런데 이 전쟁을 주도한 나라는 미국과 중국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25전쟁은 어느 나라보다 더 한민족 전체에게 막심한 재해를 안겨 주었다. 인적 물적 정신적 모든 면에서 엄청난 재해가 발생했다. 그 후유증은 휴전이 된지 60년이 되었으나 오늘 날까지도 국지전은 물론, 남북이 또 다시 전면전이 일어나지 않을까 두렵게 여겨질 정도이다.
우선, 남북한의 인적손실을 보면 정확한 통계수치가 부족하여 조사한 기관이나 연구자에 따라 각 다르나, 정부자료를 원용한 <북한 30년사>에 따르면, 남한의 민간인 피해는, 피 학살자 123,936명, 사망자 244,663명, 부상자 229,625명, 피납자 84,532명, 행방불명자 330,312명, 북한군으로의 강제징집자 40만 여명, 경찰손실 16,816명 등 모두 140여만 명이다. 전국 피 학살자 유족회에서는 113만 명으로 밝힌바있다.  위자료에 의하면 , 북한의 인적손실은 약 329만 명으로 집계했다.
그러면, 영암의 피해는 어떠한가? 영암의 경우에도 인적·물적 피해 뿐만아니라 정신적 충격도 이루 말 할 수 없었다.  그런데 인적 물적 피해에 대한 정확한 통계수치가 없다. 다만, 인적피해에 대하여 필자에 의하여 영암현지가 아닌 서울에서 근간에 발굴된 자료가 있으나, 자료에 따라 희생자 숫자가 너무 차이가 많다. 먼저 자료에 따라 인명 피해상황을 보고자한다.
 

“영암희생자 12,044명, 부모의 통곡소리”
 동아일보는 김준철 기자를 특파하여 취재, 1950년 12월 22일부터 23일 양일에 “전남지구 민정순찰기” 라는 제하로, 9.28수복이후의 “전남지구 치안현황, 피해 상황, 입산공비의 동태, 제2 국민병 소집실황, 사회단체 동향“ 을 부제로 하여 보도하였다. 당시 기사를 아래와 같이 전제한다. 이 기사는 당시의 전남도내 치안상황 및 영암의 처참했던 실태 등을 그대로 전하고 있다.
당지구의 치안상태는 아직도 입산공비들의 위협을 받고, 적지 않은 불안가운데 놓여 있다. 시 읍은 물론 각 군의 군청소재지는 치안의 안전한 확보를 기하고 있으나 경찰서 또는 경찰지서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촌락에는 아직도 공비들과 그들 추수자들이 횡행하여 공공연한 행동을 감행하고 있다. 즉 당지구의 경찰지서 배치는 지난 10일경 현재로 도내의 8활 5부를 확보하고 있었는데 무장경관의 인적부족으로 각지서 관내의 전 촌락을 보호하기에는 매우 곤란한 현상이었다.
소위, 입산공비라고 부르고 있는 그들은 대게가 지방유격대 또는 악질분자들로 그중에는  북 괴뢰군 패잔병들이 약간 가담되어 있다. 이들은 산 밑에 있는 촌락 등을 이용해서 월동준비를 부지런히 준비 중에 있는데 촌민들은 어찌할 수 없이 그들의 요구되로 식량 의류 등의 물자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지방민들은 이들 공비들을  최소한 기일 내에 완전히 소탕 숙청하는 데는 무엇 보담도 지방청년 또는 청방군의 무장을 시급히 해주기를 고대하고 있다.
현재 어느 지방을 보던지 구사일생으로 도피해서 살아나도 이들 청년들은 공비들의 야수적 위협을 받아가면서도 자기향토를 재건하는데 결사적으로 투쟁하고 있으며, 주야를 통해서 경찰의 보조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들의 유일한 요청은 중앙당국에서 하루속히 무장을 시켜 주며는 조국애와 향토애에 불타는 뜨거운 가슴을 안고 이들 민족의 원수를 무찌르는데 자신의 충분한 역할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당도 관내에서 진도 해남 고흥 여천 등지를 제외한 기타지구는 아직도 안전한 치안확보를 기하지 못한 관계로 도의 말단행정이 약 4할 가량이나 시달되지 못하고 있다.  피해상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이번 전란으로 인하여 당 도내에 있는 피해총액은 11월 30일 현재로 놀랠 만치 일 천억에 달하고 있다. 전기 피해 중 광주의 전남방직과 화순탄광의 전소로 피 손해액의 약 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는 각 지방에서 괴뢰군의 후퇴당시 최후의 발악으로 각 관공서 학교 기타 큰 건물 등을 방화코 도주하기 때문에 입은 피해액이다. 적색분자들의 방화로 전소당한 관공서건물은 1.831동에 달하고 있으며 학교건물의 전소 및 손상이 529동, 그리고 일반주택이 29.269동이 소각 또는 손상을 입고 있는 실정이었다.
전남 영암 같은 군에서는 가장 방화 살인행동이 심한 곳이었는데 그들 원수들은 동군에의 관공서 학교 또는 일반주민들의 개인사무소 여관 등을 하나도 남기지 않고 전소시켰으며 이로 인해 경찰서 또는 관공서 등은 돼지 울 같은 막을 쳐놓고 그 속에서 임무수행을 진행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그리고 인명피해에 있어서는 사망자수가 총 74,814명이고, 부상자 총수가 37.050명인데 그 중 일반민이 사망 7만3천 5백여 명, 공무원이 사망 1,306, 부상이 1,021명이다.
 그런데 이들 양민의 피해는 영광이 21,040명, 영암이12,044명으로 사망률이 가장 심하며, 그 반면에 여수가 80명, 순천이 63명으로 여수사건의 쓰라림을 맛본 영향인지 가장 평온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영광, 영암, 장성, 무안, 장흥 등지를 가보면 어버이를 잃은 고아들이 수천 명에 달하고 있으며 또 자식을 모조리 피살당한 부모들이 넋을 잃고 매일같이 앉아 통곡하고 있는 양은 참아 감정을 가진 사람으로 하여금 눈시울을 뜨겁게 하고도 남음이 있었다.
(동아일보 1950,12,22)
 

위 기사는 1950년 11월 30일 현재 6.25로 인한 영암의 인명피해 숫자가 12,044명, 전남도내 입산공비 수는 약 2만 명으로 추산된다는 것이며, 전쟁고아의 실상을 전하고 있다.
그런데 이 기사는 6.25전쟁 전 기간에 발생한 영암의 전체적 피해상황은 12,044명을 훨씬 상회할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이 기사가 제시한 12,044명은 1950년 11월 30일까지 발생한 인원이므로, 이후부터 유치유격사령부가 전멸될 때까지인 1954년 5월까지 발생했던 희생자 등을 합산하면 그 피해는 놀랄 정도로 많을 것이다.
다만, 이 기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의문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통계의 출처 등을 제시 하지 않아 다소 신뢰성을 저하시키고 있다.
둘째는, 영암에서의 인명피해를 12,044명이라고 하였는데, 여기에서 인명 피해는 사망자와 부상자를 포함한 통계인지 아니면, 사망자만을 나타내는 것인지 구분이 가지 않는다. 기사의 전체적인 흐름은 사망자만을 암시하고 있는 듯하다.
셋째는, 이 기사에서 적시한 희생자 숫자가 인접지역 희생 군민을 포함하여 영암지역에서 희생당한 전체 숫자인지 구분이 가지 않는다.
넷째는, 이 기사에서는 피해자에 대한 가해주체가 “적대세력”인 퇴각한 인민군, 입산공비 및 지방좌익들에 의한 것으로 암시하고 있다.
그러나 필자가 입수한 각종 자료(한국전쟁사 제4권,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 제6차보고서 및 제8차보고서 등)에 의하면 9.28수복 이후인 1950년 10월 6일 새벽부터 영암읍 개신리를 시작으로 영암이 군경에 의하여 수복되는 과정 및 국사봉을 중심으로 한 공비토벌과정에서 많은 피살자가 발생하였던 점을 감안하면, 위 동아일보기사는 가해주체를 잘못 파악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