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려해상국립공원만 선정...월출산은 시범대상지 탈락
주민 “영암미래 청사진 다시 그려야 할 듯”목소리

 

월출산 국립공원 내에 케이블카를 설치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려던 지역의 바람이 끝내 무산됐다.

지난 26일 윤종수 환경부 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립공원위원회에서 국립공원 케이블카 시범사업에 관한 안건을 논의한 결과 월출산 케이블카 설치가 부결됐다. 다만 경남 사천시가 추진하는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케이블카 사업은 예정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한려해상국립공원의 경우 케이블 노선이 공원구역을 300m만 지나게 돼 있어 환경단체들도 반대하지 않았던 곳이다. 이번 결과를 놓고 환경단체의 입김이 상당히 작용한 것으로 아니냐는 의구심이 나오고 있다.환경부는 지자체들이 제출한 케이블카 설치 계획을 위원들이 검토한 결과, 육상 공원에 신청한 6개 사업의 경우 환경부가 지난 2월 마련한 ‘국립공원 내 삭도 시범사업 검토 기준’을 충족시키는 곳이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공원위원회는 심사 결과를 수용하지 않은 지자체들이 기준에 미달하는 부분을 보완해 다시 신청서를 제출할 경우 재심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으나 월출산은 대상에서 제외돼 재심의 여지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탐방객이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이유이다.

이번 결과에 케이블카 설치에 공을 들여왔던 군과 주민들은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특히 월출산의 경우 경제성(0.92)을 제외한 환경성·공익성·기술성 등과 같은 항목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결과에서 고배를 마신 것에 대해 강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경제성에서도 타 지자체에 비해 높은 편이지만 재심의 여지까지 없애 지역적 반감도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에 케이블카 설치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경남사천 한려해상을 제외한 육상 공원 등은 모두 부결됨에 따라 처음부터 한려해상으로 시범지역을 선정해놓고 나머지 국립공원은 들러리를 세웠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주민들은 “이번 환경부의 결정에 있어 정확한 기준점을 밝히고 왜 월출산이 케이블카 선정에 부적합한지 여부를 밝혀야 할 것”이라며 “지난 10여년동안의 숙원사업이었던 케이블카 설치가 무산되면서 영암미래의 청사진도 다시 그려야 할 판이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환경단체들은 환경부의 이번결정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반대 광주전남시도민행동은 성명서를 통해 "오늘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가 내린 6곳에 대한 국립공원 케이블카 시범사업 부결은 국립공원의 가치와 정체성을 지켜낸 당연한 결과다"며 "이제 국립공원을 끼고 있는 해당 지자체인 영암, 구례와 더불어 전남도는 월출산과 지리산의 생태 복원과 보전을 위한 노력과 이를 근거로 한 차별화된 지역의 가치를 지켜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