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측 감사원에 주민공익 감사청구...대규모 반대집회 계획

 

도포면 인근에 들어설 예정인 건축폐기물처리장에 관한 신북면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져 가고 있는 가운데 건설폐기물처리장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감사원에 주민공익 감사청구를 실시할 것으로 보여 파장이 일고 있다.

비대위는 지난 14일 영암군청 앞에서 20여명의 신북면 주민들이 모여 ‘건설폐기물처리장 관련 의혹 해소를 위한 주민공익 감사청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비대위는 지난달 31일 있었던 결의대회의 상황보고와 함께 그동안 행정당국에 제안한 수차례의 대화 시도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오히려 의문점이 더욱 가중되는 점에 대해 더는 영암군청을 믿고 기다릴 수는 없다고 판단해 감사원에 주민공익 감사청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관계자는 “공청회나 사업설명회,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지 않은 부분과 신북면 소재지 및 주거지와 가까워 민원의 소지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적정 통보를 한 부분, 침전조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적정통보가 나갔던 부분 등 감사청구의 이유를 들자면 한도 끝도 없다”며 “영암군청은 비대위가 민원을 제기하자 처음에는 법적 하자가 없어 허가를 내줄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다가 5월31일 집회 당시 폐기물관리법 위반이라고 문제제기를 했고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했더니 그때서야 환경부에 질의를 해서 법적 절차적으로 하자가 있기 때문에 2차 허가 서류를 반려하는 해프닝을 벌였다”고 주장했다.

한편 비대위는 지난 15일 11시경 서울시 종로구 감사원에 ‘건설폐기물처리장 관련 의혹 해소를 위한 주민공익감사 청구’ 서류를 접수하고 오는 25일 1천여명이 모이는 대규모 집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