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티켓 잡아라”..민주통합당 모바일투표 폐해 속출
주민들 “후보간 비방보다는 공약으로 승부해야” 한 목소리

최근 민주통합당 광주동구 총선후보 경선 선거인단 모집 중 발생한 투신자살 여파로 인해 지역의 국민경선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민주통합당 등에 따르면 27일 광주 동구의 4·11총선 공천심사와 경선 절차를 모두 중단했다. 총선 후보 경선 선거인단 모집에 관여한 광주 동구지역의 주민이 전날 투신해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진 데 따른 것이다.

이보다 앞선 지난 21일 장성에서는 모바일 선거 대리 신청 아르바이트를 한 혐의로 고교생 5명이 경찰에 붙잡히는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국민에게 공천권을 준다’는 명분 아래 이번 총선에서 국민참여 경선을 위한 모바일 경선을 처음 도입했다. 하지만 선거인단 신청과정이 쉽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선거인단 신청 절차가 쉽지 않고 특히 모바일투표의 경우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 단위지역 노인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선거인단 신청과정이 쉽지 않은 것을 알려주고 있다.

한 주민은 "민주통합당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 선거인단 참여를 하고 싶다는 말을 많이 들었고 나 또한 선거인단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며 "하지만 절차가 복잡해 노인들은 하기가 힘들고 자살사고가 발생하고 보니 관심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에서는 민주 통합당의 공천을 받기 위한 막판 후보자들의 경쟁이 과열양상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지역에서는 황주홍, 국령애, 유인학, 김명전, 김영근 등 5명의 후보가 공천 서류 접수를 마쳤다. 민주통합당은 이번 국민경선에 서류 및 면접심사를 거쳐 2명씩의 후보만 올리는 '양자 구도'를 만들기로 했다.


지난 13일 민주당이 확정한 심사배점은 정체성 20점, 기여도 10점, 의정ㆍ사회활동 10점, 도덕성 10점, 후보적합도ㆍ경쟁력 30점, 면접 20점으로 구성하고 18대 총선과 비교해 정체성 배점은 10점 높아진 반면, 후보적합도 즉, 여론조사를 통한 경쟁력 배점은 10점 낮아졌다.

또 심사과정에서 여성과 장애인 후보에는 15%, 40세 미만 청년 후보에게는 10%의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4년 이상 근무한 당직자와 당에 특별한 공로가 있는자도 10% 가산점 대상이다. 특별 공로자는 최고위 의결로 추천된다.


이런 과정들이 진행되면서 예비후보자들은 마지막 남은 기간동안 자신을 알리기 위해 노력중인 가운데 정책대결 보다는 흑색선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주민들은 "최근 공개 토론장 등에서 보면 자신들의 공약을 알리는 것보다 상대방 후보를 깎아 내리는 후보자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국회의원이라는 중앙에서 직책이 남을 비방하기보다 지역을 살리는 일에 열중해야 하듯 공약중심으로 선거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