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 지자체 ‘지역경제를 위한 필수사업’
"훼손" 환경단체 ‘케이블카 지역경제 살리기는 환상’

 

지난 21일 ‘국립공원케이블카반대 광주․전남 시도민 행동’ 단체회원들이 전남도청 앞 광장에서 국립공원내 케이블카 설치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월출산 국립공원 내에 케이블카 설치가 추진 중인 가운데 지역민들과 이를 반대하는 환경단체 간의 찬반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지난 21일 전남도청 앞에서 ‘국립공원케이블카반대 광주․전남 시도민 행동’단체에서 국립공원내 케이블카 건설계획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이 열었다.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국립공원 케이블카가 생태 환경적 측면만이 아니라 지역사회를 위해서도 불필요한 시설임은 설악산, 내장산, 덕유산의 사례에서 충분히 알 수 있다”며 “그럼에도 이를 강행하는 것은 케이블카가 지역을 살릴 것이라는 환상, 지자체와 지역 토건 세력의 ‘묻지마 개발’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리산과 월출산에 케이블카를 놓겠다는 구례군과 영암군, 그리고 이를 지원하겠다는 전남도를 규탄한다”며 “지금 전남도가 할 일은 케이블카 설치를 지원하는 일이 아니라, 후손들에게 물려 줄 우리의 자랑스러운 자산인 국립공원 보전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는 일이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군과 지역 주민들은 케이블카 설치가 지역 경제활성화의 필수사업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전남도의회에서는 월출산에 케이블카 설치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낸 손태열(영암1·민주)의원 등은 ‘월출산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 촉구 결의안’에서 “관광소득 증대와 노약자와 장애인 등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관광 명소로 사랑받을 수 있도록 케이블카가 설치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손의원은 월출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됐지만 자연경관만 훼손됐고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미미했기 때문에 케이블카 설치가 오히려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되고 관광수입도 증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환경부는 ‘국립공원 삭도(索道) 시범사업’으로 케이블카 유치신청서를 제출한 월출산을 비롯해 지리산(남원, 함양, 산청, 구례), 설악산(양양), 한려해상(사천) 등 전국 4개 국립공원 내 7개 지역을 대상으로 환경성 등을 고려해 오는 6월 시범사업 대상지를 선정·추진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