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만채 교육감, 거점고 선정 2+1체제 선결조건 제시
2004년 통합작업 무산이후 8년만에...통합갈등 재판 우려

<속보>영암고와 영암여고의 통합작업이 다시 추진된다.

전라남도교육청이 추진중인 거점고등학교 육성과 관련,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이 영암지역 거점고육성추진협의회가 요청한 2(일반계고)+1(특성화고) 체제의 수용조건으로 영암고와 영암여고의 통합을 선결조건으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데 따른 것이다.<관련기사 2면>

전라남도교육청의 거점고 육성방안에는 당초 사학재단에서 운영하는 사립고등학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영암지역의 경우 양 학교 통합을 전제로 거점고 수준의 집중지원을 통한 농어촌학교 경쟁력 강화에 나설 방침으로 알려져 거점고 선정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이에따라 지난 2004년 시도했다 실패한 영암남,여 중고등학교 통폐합 문제가 다시 거론되면서 지역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영암지역 거점고육성추진협의회(회장 황용주)는 10명의 방문단을 구성해 지난 8일 오후 전라남도교육청을 방문,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을 면담한 자리에서 전남도교육청이 올해부터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1개시군, 1(일반계고)+1(특성화고)체제의 거점고등학교 육성과 관련, 영암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해 2(일반계)+1(특성화고)체제를 거듭 요구했다.

이에대해 장 교육감은 1개시군, 1+1체제가 원칙이나 지역사정을 감안해 영암고와 영암여고의 통합을 선결조건으로 할 경우 2+1체제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특히, 만일 양교의 통합이 안되면 영암고를 남여공학으로 전환해서라도 거점고 육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에따라 사학재단인 영암여고 측의 학교통합 수용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지난 9일에는 장만채 교육감의 특별지시로 김원경 거점고육성 추진단장이 영암여고를 방문해 통합에 대한 재단측의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따라 영암여고가 통합을 수용하게 될 경우 그동안 거점고 선정을 둘러싼 이해관계가 쉽게 풀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현재 통합방식을 놓고는 의견을 달리해 지난 2004년 무산된 전례를 되풀이 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현재 전남도교육청은 영암여고가 공립인 영암고에, 영암중은 사립인 영암여중에 각각 흡수통합 방식을 구상하고 있는 반면 영암여고측은 만일 통합이 이뤄진다면 2004년 통합추진 때와 같이 고등학교는 사립, 중학교는 공립으로의 존속해야 한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전남도교육청은 거점고등학교에 선정된 곳은 일반계고의 경우 교육과정운영 자율권 부여,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 우수교원 장기근무제도 마련, 기숙사 신ㆍ증축, 교육시설 현대화 등을 추진한다.

특성화고는 신입생 지원율, 취업률, 학교규모, 교육성과 등을 고려해 거점형과 특화형으로 나누어 지역의 산업특성과 연계된 직업교육 체제로 개편한다.

이에따라 영암에서는 신북전자과학고와 구림공고의 통합작업이 불가피한 실정이나 일반계고가 우선 추진되고 특성화고는 당분간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남도교육청은 지역민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3개 권역으로 나누어 공청회를 열고 있는데 영암을 포함한 전남서부권은 오는 21일 영암청소년수련관에서 서울과학기술대 류춘근 교수의 ‘농어촌지역의 교육발전을 위한 거점고등학교 육성의 필요성’을 발제로 전문가들이 모여 토론을 벌인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전남은 학생 수에 비해 학교수가 많고, 학교규모 또한 소규모화 돼 비전공과목 수업교사와 순회교사 배치 등으로 교육의 질 저하와 경쟁력 약화로 학생들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이번 공청회를 통해 교육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고 이를 충분히 반영, 농어촌교육의 활로를 찾는 새로운 학교모델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