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 2+1체제...영암남,여고 통합 선결조건 제시
영암여고 재단측 통합의 경우 고등학교는 '사립'으로 유지해야
학교 통폐합 둘러싸고 논란 불씨 여전...8년전 대립상황도 배제못해

영암지역 거점고등학교 선정을 앞두고 첨예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이 영암지역의 '2+1체제' 유지를 위해서는 영암고와 영암여고의 통합을 선결조건으로 제시해 성사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단, 결론은 사학재단인 영암여고 측이 학교통합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문제는 통합방식을 두고 지난 2004년 통합작업 당시 요구했던 고등학교는 사립, 중학교는 공립을 원해 통합문제가 쉽사리 풀릴수 있을까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영암여고 김태승 행정실장은 "지난 9일 김원경 전남도교육청 거점고육성추진단장을 만나 학교통합에 대한 문제를 논의했다"면서 "재단 측에서는 서로 살아남기 위해 통합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어 빠른 시일내에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을 만나 구체적인 지원계획 등을 들을 계획이다"고 말했다.

특히 통합을 하게 될 경우 고등학교는 사립으로 하고, 중학교는 공립으로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영암여고 측의 입장은 지난 2004년 영암고와 영암여고 통합작업을 추진할 당시와 똑같은 상황이다.

당시 영암고와 영암고 동문들은 공립학교를 사립학교에 흡수 통합시킨 전례가 없다는 이유 등으로 학교통합에 극력 반대하여 2년여간 심각한 후유증만 남긴 채 무산된 바 있다.

그렇다면 전남도교육청이 영암여고 측의 요구대로 고등학교를 사립으로 두고, 중학교는 공립으로 할 경우 간단하게 해결 될 문제로 보인다.

하지만, 최근 영암고는 2007년 농산어촌 우수고 지정(교과부), 2008년 기숙형공립학교 지정(교과부), 2010년 전남형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지정(전남도교육청), 2011년 교과부 선진형교과교실제 운영학교 지정 등 지역 중심학교로써 50억원 이상의 예산을 지원받아 시설이나 교육과정 면에서 월등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종합적인 상황 등을 감안할 때 전남도교육청이 당초 계획한 고등학교는 공립, 중학교는 사립의 복안을 포기하기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따라 학교통합을 둘러싸고 지난 2004년의 재판이 우려되는 면도 없지 않으나 통합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서로 공멸할 수밖에 없다는 공감대가 충분히 갖춰져 있는 것으로 보아 장기적이고 대승적인 차원에서 풀어간다면 의외로 쉽게 해결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거점고 육성 추진배경에는 학생이 매년 1만명 안팎 줄어드는 현실에서 10년 후에는 학생이 없는 학교가 속출할 수 있다는 절박감이 배어 있다.

현재도 학급을 제대로 유지할 수 없어 수준별 수업조차 못하는 고교가 적지 않다. 학생수 100명 이하나 5학급 이하 소규모 학교도 28곳이나 된다.

거점고는 자율학교를 기본으로 수준별 교과교실제, 맞춤형 진학지도와 컨설팅 지원, 수준별 방과후 학습 및 개별 학력관리 프로그램 운영 등 파격적인 지원이 이뤄진다.

교장 공모제와 교사 초빙제 시행, 장기근속 기회부여, 승진가점 등 인센티브와 다목적실, 체육관, 기숙사, 교직원 사택 제공 등 후생복지도 파격적이다.

전남도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수업조차 할 수 없는 농어촌학교의 현실에서 그 피해자는 학생, 학부모, 교사다"며 "전남교육의 미래와 운명이 달린 만큼 다 함께 협력,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영암지역 거점고육성추진협의회는 지난 9일 오후 2시 영암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영암지역 거점고육성안(2+1)에 대한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의 면담결과를 설명하는 5차회에서 이달 21일 영암청소년수련관에서 갖는 공청회 이후로 향후 방향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에앞서 영암지역 거점고추진협의회는 지난 2일 가진 회의에서 장만채 교육감을 면담, 영암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해 '2(일반계고)+1(특성화고)' 체제유지를 거듭 요구하자는 안을 결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