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군수 당직사퇴이후 사퇴표명 잇따라
"김군수 징계성 경고 후폭풍" 파장

민주당 장흥.강진.영암군 지역위원회(위원장 유선호)의 당직자들이 잇따라 사퇴 움직임을 보이면서 내분이 가라앉지않고 있다.

이 같은 배경에는 지난 8월 김일태 군수에 대한 상무위원회의 징계에 따른 것으로 알려져 내년 총선을 앞두고 파장이 일고 있다.

김일태 군수는 지난 5일 민주당 장흥.강진.영암지역위원회 수석 부위원장직을 사퇴했다. 김군수는 "지금까지 민주당 영암지역위원회 수석부위원장으로서 민주당 발전과 화합을 위해 노력해 왔다"면서 "그러나 영암군정의 발전과 군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군정을 펼치는데 정진코자 수석부위원장직을 사퇴하겠다"고 사퇴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김 군수의 이 같은 사퇴이유는 명목상 이유에 불과하고 지난 8월 지역 상무위원회에서 내린 김군수에 대한 징계성 경고가 결정적인 원인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군수는 "의리도 없고 선후배도 없는 정치판에 많은 회의와 혐오감을 느꼈다"면서 "탈당까지 고려하다 야권통합을 앞두고 정치권의 파장을 고려해 지역위원회 수석부위원장직만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이 같은 배경을 뒷받침하고 있다.

또 상무위원을 겸직하고 있는 임홍균 청년위원장도 지난 2일 상무위원직 사퇴서를 제출했다. 임씨는 상무위원회의 운영방식에 불만이 많아 상무위원직을 사퇴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공식 사퇴서는 제출하지 않았지만 사퇴의사를 표명한 당직자도 상당수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금정면의 P씨, 시종면의 B씨, 도포면의 C씨 등으로, 이들은 읍면협의회장을 맡고 있다. 그리고 모 여성당직자도 사퇴의사를 밝히는 등 김 군수 사퇴이후 줄사퇴를 예고하고 있다.

사퇴의사를 밝힌 이들 역시 김군수의 징계 결정에 대해 상당한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민주당 장흥.강진.영암군지역위원회는 지난 8월 26일 상무위원회를 열어 김일태 군수의 발언들과 특별교부세 논란이 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 및 상무위원으로서 지역과 당내 갈등을 유발하고 당의 명예와 품위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는 이유로 '경고' 결정을 내렸다.

이에대해 김군수는 상무위원회의 부당한 경고에 대한 징계청원의 건을 중앙당 윤리위원회에 제출했으며, 중앙당 윤리위원회는 영암지역위원회의 징계결정(경고)은 당규 제13호(윤리위원회 규정) 제18조(상벌의 절차)에 위배된 것으로 효력이 없다는 심의결과를 통보 받았다.

즉 기초단체장에 대한 징계를 원할 경우 당규에 의거해 중앙당 윤리위원회에 징계를 청원해야 하는 것으로, 청원을 기각 결정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