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개발사업 변경 편입토지 주민 반발

사업설명 부족,이주대책마련돼야

소도읍 도시개발사업이 변경되면서 변경 편입토지 주민들이 이주를 거부하면서 크게 반발하고 있다.
영암읍 동무2지구 소도읍 육성 도시개발사업이 추진중인 가운데 일부 주민들이 보상과 관련,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기존 개발계획이 변경되면서 혼선을 일으켜 이주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영암읍 동무리 5일시장 인근에 사는 이모(78)씨는 갈수록 걱정이 커져 가고 있다. 지난 18일 군에서 보상에 관한 협의 요청이라는 공문을 보내왔다. 1개월간의 협의를 거쳐 보상을 받고 나가라는 것이다.

이 씨는 군의 방침에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2009년 처음 통보받은 도시개발사업으로 이 씨의 땅이 편입될 예정지는 12㎡(4평)에 불과했다. 이에 이 씨는 편입부지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생활을 했다.

그 뒤 문화재로 지정된 열무정 때문에 도시개발 사업이 어렵다는 공문까지 받고 난 후 이 씨는 토지보상에 대해서는 잊고 있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군에서 통보된 공문에 이 씨는 당혹감을 감출수가 없었다. 도시개발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면서 소도읍 육성 개발계획이 대폭 변경됐고 이 씨의 땅 440㎡(133평)이 포함돼 있었다.

도시개발사업으로 이 씨의 집 대부분이 포함돼 보상을 받으라는 것이었다. 3.3㎡당 보상 가격은 60여만원을 미치지 못하는 가격이었다.

이 씨는 "개발계획이 수정되는 과정에서 설명회가 전혀 없어 예전처럼 그대로 추진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며 "인근 땅은 물론 다른 지역 땅도 구입할 수 없는 가격에 협의만을 내세우는 군에 실망했다"고 대책마련을 호소했다.

이 씨처럼 인근 지역에서 대책 없이 보상만을 요구하는 군에 반발하며 이주를 미루고 있는 주민들은 5가구를 넘어서고 있다.

이주를 미루는 주민들은 이번 개발계획 변경과 관련해 충분한 사업설명이 부족했다는 부문을 강조하고 있다. 열무정이 문화재지구로 개발계획이 이뤄지는 단계에서 사업설명이나 확정된 이후에도 주민들에게 설명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군에서는 인터넷 공고와 주민공람 공고만을 거쳤을 뿐 별도의 주민들에게 개발계획변경에 대한 설명은 없었던 것으로 밝히고 있다. 군은 기존 동무2지구 개발사업을 열무정 문화재지구 때문에 지난해 9월 기존 4만 6천 775㎡에서 4만 5천 858㎡으로 개발계획을 변경했다.

주민들은 "처음 토지가 편입된 사람들은 당시에는 아파트도 있었고 구입할 땅도 많이 있는 상태였다"며 "갑자기 개발계획이 변경됐다고 무작정 보상만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주민들과 협의를 통한 이주대책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