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인들 큰 부담 작용... 실 지원 이뤄져야

귀농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군의 귀농지원정책이 융자지원사업에 집중돼 있어 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경기도 광주에서 삼호읍으로 귀농을 준비 중인 최모(36)씨는 고민이 많다. 최씨는 지난 4월 회사 부도로 갑작스럽게 부친의 고향인 영암으로 귀농을 하려 했으나 귀농에 따르는 문제가 산재해 있기 때문이다.
 
최씨의 경우 친지들의 도움을 받아 집터와 땅 정보를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었으나 생계는 막막하기 때문이다. 영암에 연고가 전혀 없던 최 씨의 경우 귀농인은 농토도 없이 무작정 귀농한 탓에 구체적 계획도 세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기대했던 빈집수리비 등과 같은 지원금도 예산이 없어 기약없이 기다려야 할 처지이다.

귀농인들에 따르면 빈집수리비와 같은 예산은 한해 2천400여만원으로 한 가구당 300만원씩 8가구에 제한돼 있어 효율성이 극히 낮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또 군에서 지원해 주는 귀농 지원금이 '농업창업지원사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이라는 융자사업 형태로 영암군 관계자로부터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적정한 자격을 갖춘 귀농인에게만 지원이 이뤄져 이마저도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아울러 귀농인들에게 창업자금 융자지원사업은 금융기관 규정에 따르도록 되어 있어 담보제공 문제로 대부분의 귀농인들은 귀농의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 족쇄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